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서 광고를 달고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누구나 구글 애드센스 안내 문구를 받곤 한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보고 수익 손실이 줄어들까 봐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의외로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1. 광고 클롤러 오류 발생 원인
구글 봇 같은 포털사이트의 AI가 웹에 있는 유용한 정보를 찾아서 특정 데이터를 수집해오는 기능을 크롤러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가 블로그에 작성판 포스팅 글을 구글이 찾아서 끌어 온다. 그런데 구글 측에서 크롤러를 할 수 없는 큰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갑자기 늘어난 트래픽
일 방문자가 갑자기 늘어나서 트래픽이 급증하게 되면 해당 블로그의 페이지를 크롤링 할 수 없다고 한다. 구글은 광고주를 지키기 위해서 모든 최선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조금이라도 비정상적으로 광고가 노출될 것 같으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게 한다.
따라서, 일정수치 이상의 트래픽이 갑자기 확 늘어나게 되면,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2. 해결 방법
1)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 등록 요청
구글 봇이 자동으로 내 글을 못 가져간다면, 직접 내가 url을 수집 할 수 있도록 구글 서치 콘솔에 url을 등록 요청을 시키고 하루 뒤에 등록이 되면 해결 된다.
- 구글 애드센스에 클로러 오류 난 페이지의 url을 복사
-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의 'url 검사' 메뉴에서 복사한 주소 삽입
-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는 문구 오른쪽 상단에 '실제 url 테스트' 클릭
- 문제가 없는 경우 정상적으로 url을 '색인 생성 요청'
2) 구글 애드센스 크롤러 액세스 등록
구글 애드센스에서 클로러 액세스에서 로그인을 추가하는 방법을 통해 해결도 가능하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계정 > 크롤러 액세스 메뉴로 이동하여 로그인을 추가한다.
크롤러 액세스 로그인 페이지에서 위 화면과 같이 정보를 기입하고 "로그인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로그인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입력된 페이지의 url 상태에 "크롤링 안 함"이라고 되어 있는데, 며칠 뒤에
보면 아래 페이지들처럼 "크롤링" 상태로 변경되어 있다.
- 일반적 소요 시간: 2~3일
3. 결과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알림 문구를 처음 본다면 중요한 정책 위반한 것처럼 걱정이 많이 되는데, 한번 윗글처럼 해결하고 나면 전혀 크게 생각되지 않는 간단한 문제이다. 그래도 일단 크롤러 오류가 발생한다면 광고가 온전히 게재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해결 방법을 통해 조속히 해결하는데 상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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