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변에 블로그에 광고가 잘 안나올때가 많은 것 같아서 미노출 원인과 게재비율 확인방법을 같이 알아볼까 한다. 어떤 페이지에서는 상단 광고만 나오고 중단과 하단이 안나오는 경우도 있고, 다른 때에는 아예 전체가 안나오는 경우도 있다. 그럴때는 정말 내 애드센스 광고가 잘 나오는지 게재비율을 확인해야 한다.
1. 방문자가 오래 머물지 않는 경우
애드센스 광고를 보통 티스토리 페이지에 삽입 시에 상단, 중단, 하단 광고를 넣게 된다. 아마 자동삽입을 선택 했더라도 본문에 그렇게 하신 분들이 많으실거로 생각된다. 자신의 광고 노출 확인 방법은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크롬의 시크릿모드에서 들어가면 알 수 있다.
위 사진같이 상단이 안나오지만 중, 하단은 나오는 경우, 또는 상단은 나오지만 중, 하단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방문자들이 제일 오래 머무르는 곳에 광고가 송출되게 되고, 나머지 부분은 빨리 지나가서
그런 것이다. 따라서, 상단과 중단 그리고 하단 모두 광고가 나오려면 방문자들이 이 세곳에 골고루 오래 머물러서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에 모든 부분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것은 방문자가 실수로 글을 클릭해서 얼른 재빠르게 뒤로가기 버튼을
눌렀거나 방문자수 늘리기 어뷰징등을 통해서 강제로 유입시킨 결과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광고 크롤러 오류
최근에 티스토리 서버가 이상한 탓인지 필자의 블로그 역시 광고 크롤러 오류가 많이 생기고 있다. 매우 신기한점은 새 글을 적어서 올릴 때에도 바로 클로러 오류가 뜬다는 것이다. 현재, 총14개의 글이 크롤러 오류로
광고 게재 제한되고 있다. 그래서 CPC도 매우 낮아져서 0.1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아직 이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원인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더욱 연구를 해봐야 될 듯하다.
다만, 정책 위반 한것은 아니고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이기 때문에 필자가 할 수있는 조치는
거의 없다. 하려면 애드센스 페이지 크롤러 액세스에 로그인 설정을 하는 것이다.
3. 게재비율
필자도 전체적으로 시크릿 모드등을 통해서 확인하니 광고가 전체적으로 다 페이지마다 노출이 안되는 것
같아서 애드센스에서 게재비율을 확인해보기로 했다.
게재비율 확인방법: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 보고서
빨간 네모안의 측정도구를 클릭하여 체크되어 있는 항목 전부 체크 해제 후, 게재비율을 선택 후 저장하기를
누르면 광고 게재비율에 대한 보고서가 나오게 된다.
필자 같은 경우는 빨간 네모 박스 쳐진부분부터 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해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게재비율 역시 급락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다행인건 다시 조금씩 회복하고 있는 중 같아 보인다.
다만, CPC는 0.03 ~ 0.15 까지 박스권에서 회복이 되지 않아 수익이 여전히 낮다.
오늘은 애드센스 광고 미노출 원인과 게재비율 확인방법을 알아보았다. 명확한건 크롤러 오류가 장기화 될수록 게재비율 역시 급락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덤으로, CPC의 하락도 같이 온다.
다른 분들 같은 경우는 크롤러 오류가 잠시 2~3일 만에 없어지던데, 나 같은 경우는 2월 21일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 조치 방법도 기다려야 하는 것말곤 할 수 있는게 없으니 갑갑할 따름이다.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직접유입이 높을수록 위험(feat. CPC, 게재비율, 클릭수) (9) | 2023.04.09 |
---|---|
돈이 되는 키워드 생각 안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4) | 2023.03.13 |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수익 손실 발생 방지) (5) | 2023.02.22 |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하는 글쓰기 방법(키워드, H태그, 사진) (4) | 2023.02.21 |
빙(Bing) 웹마스터 도구로 구글 SEO 검사하는 방법 (10) | 2023.0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