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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입증한 전기차의 경쟁우위

슈니한 2022.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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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주도하는 전기차 혁명으로 인하여 자동차 산업이 변하고 있다
처음에는 모두가 비웃었지만, 테슬라가 거대한 내연기관 업체에 변화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전기차는 과연 하이브리드, 수소전지차보다 어떤 면에서 경쟁력이 있을까?


1. 구조적인 측면

  • 배터리 전기차(BEV) : 100% 전기에너지로 구동모터가 주동력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 구동모터가 주동력이고, 내연엔진이 보조역할
  • 일반 하이브리드(HEV) : 내연엔진이 주역할, 구동모터가 보조엔진
  • 수소연료전지(FCEV) : 고압의 수소를 연료탱크 저장 후, 연료전지를 거쳐 전기 발생 후 구동



자동차의 구조 저인 측면에서는 테슬라가 생산하는 BEV 전기차 형식이 가장 간단하다
간단하다는 말은 부품적인 측면에서 비용이 덜 든다는 말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일반 하이브리드는 내연엔진과 전기 구동모터 동시에 가지고 있어서,
구조가 복잡하고 만드는데 비용이 비싸다

수소전지차는 연료탱크, 연료전지, 물이 배출되는 관까지 더욱 복잡하다



2. 연료 효율 측면


전기차는 내연기관보다 연료효율이 좋지 않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내연기관차, 수소차, 전기차(BEV)에서 에너지 효율을 영국 기후변화위원회에서 비교를 하였다
충격적 이게도,
전기차는 에너지 투입 100% 중 86% , 수소차는 41~44%, 내연기관차는 30%

그 이유가 무엇일까?

  • 전기차는 충전 손실 10%, 구동 및 부대장치 손실 24%지만, 브레이크 작동 시 약 17~20% 충전
  • 수소차도 수소연료탱크 저장 후 연료전지에서 전기로 변할 때 에너지 손실이 크다
  • 내연기관차는 엔진 손실이 60%가 넘는다


3. 전용 플랫폼 구조에 따른 안전성 측면


배터리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본적으로 배터리와 모터가 구동장치가 메인 부품이다
테슬라는 전용 플랫폼을 채택하여, 배터리를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넓은 직사각형 면적에
배치하고 있다

차체는 그대로 이 플랫폼 위에 얹히게 되면서 복잡한 새시가 필요 없게 된다
즉, 테슬라 모든 차의 하체는 이 플랫폼과 동일하며, 차 종류에 따라 차체만 바뀌는 형태인 것이다


반면 내연기관차의 전기차 플랫폼은?

기존 내연기관차 플랫폼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엔진, 변속기, 연료탱크, 모터와 배터리를 탑재한다
그러니, 배터리를 바닥의 빈 곳이 평평하지 않아 굴곡이 심하다

때문에 배터리의 부피가 테슬라 같은 전용 플랫폼보다 적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충돌 안전성

테슬라 차량들은 높은 충돌 안전성을 가진다
그 이유는 무거운 배터리가 낮게 자리 잡아서 무게의 중심이 차량의 정 가운데 있고,
전후 좌우로 50대 50의 무게 분포가 고르다

이런 차량은 충돌 시 차량이 쉽게 옆으로 회전함으로써
충돌 에너지가 운전자 및 객실에 전달되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분석을 해보니,  수소전지차도 하이브리드차도
과도기 일뿐 차세대 동력 차는 순수 전기차(BEV)이다

이를 주도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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