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새로운 기가팩토리를 앞으로 향후 10여개를 더 건설할 예정이다"
Tesla는 최신 Gigafactory를 준비하기 위해 올해 여러 지역에서 다음 기가팩토리 후보지를 검토했다
올해 초 인도와의 계획이 무산된 후 머스크는 잠재적인 캐나다 기가팩토리를 암시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esla는 옵션을 계속 열어두고 한국, 인도네시아 및 멕시코의 후보지를 검토했다
Tesla는 향후 몇 년 동안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면서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Statista 의 데이터에 따르면 Tesla는 2021년 남미 EV 시장의 3.3%에 불과했다.
Tesla는 작년에 북미와 호주 및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전체 BEV 판매를 압도적으로 통제했지만
전략적으로 배치된 새로운 Gigafactory 위치는 회사가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성공을 거두는 데 도움이 된다
"(전기차의) 기존 모델에 대한 다양한 부품에 대한 초기 단계 투자로 구성되며, 향후 단계에서는 현재 모델보다 비용이 저렴한 새 모델을 (제조)할 것입니다."
바로, 새로운 기가팩토리에서 모델2라는 콤팩트 카를 대량 생산할 예정이다
2020년 배터리데이 때 발표한 약 2만달러 짜리 저가 차량을 말한다
테슬라는 이 차량과 함께 나머지 유럽, 아시아, 남미에 더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느 대륙 후보지가 괜찮을까?
<목 차>
1. 북미(멕시코, 캐나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북미에서 Tesla의 새로운 기가팩토리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다
두 나라에서 만든 자동차는 미국의 새로운 EV 보조금 혜택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둘 사이에서 Tesla는 Gigafactory Mexico에 더 기울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부품에 관해서는 캐나다와 파트너십을 맺으려고 하는 모양세이다
멕시코
블룸버그 뉴스에 따르면 Tesla가 이번 주 후반에 멕시코에 새로운 기가팩토리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이 계획은 Monterrey City의 Santa Catarina에 위치할 것으로 추측된다.
테슬라는 지난 몇 주 동안 Nuevo Leon 주정부 및 멕시코의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췄고 주 정부와 좋은 관계를구축한듯 보인다
Tesla는 누에보 레온 국경에서 텍사스로 향하는 부품에 대한 전용 세관 레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또 다른 이점은 Tesla 차량이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에 따라 미국에서 여전히 EV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캐나다
Elon Musk는 올해 초 Giga Texas의 사이버 로데오 행사에서 캐나다에서 가능한 기가팩토리를 예고했다 Tesla는 지난 몇 개월 동안 캐나다 관료들과의 협의를 해왔다
9월에 캐나다 산업부 장관 Francois-Philippe Champagne는 Tesla가 실제로 기가 팩토리를 건설 할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고, 올해 초 Champagne는 캐나다가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공급지"가 되기를 희망해왔다고 강조했다
캐나다의 이점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전기 자동차와 EV 배터리를 제조하는 데 필요한 광물과 공급품이 있다.
예를 들어 지난 8월 폭스바겐과 메르세데스-벤츠는 EV 배터리 소재에 대해 캐나다와 별도의 계약을 체결했다.
Tesla또한 이미 전 세계 기가팩토리에서 사용하는 일부 기계를 제작하는 시설을 캐나다에 보유하고 있으며
캐나다에서 기가팩토리가 생기게 되면 EV보조금 역시 받을 수 있다
2. 아시아(인도네시아, 한국)
기가팩토리 상하이는 향후에도 테슬라의 아시아 거점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나 아시아 전역으로 입지를 확장함에 따라 더 많은 아시아 국가와 협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인도네시아와 한국은 Tesla의 공급망과 동양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이다
인도네시아
Elon Musk는 작년에 인도네시아의 Joko "Jokowi" Widodo 대통령을 여러 번 만났다
Jokowi는 Musk와 관계를 구축하고 인도네시아와 Tesla 간의 파트너십을 형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
지난 8월 테슬라는 인도네시아와 50억 달러 규모의 니켈 공급 계약을 채결했다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에 공급 할 만한 대량의 니켈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Jokowi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에서 전기 자동차를 만들고자 하는 열망을 강조했다
“ 인도네시아가 원하는 것은 배터리 원자재 공급이 아니라 전기 자동차 생산이다"
향후, 아시아 제2의 기가팩토리 건설지로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한국
지난달,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일론 머스크와 화상 통화를 하였다.
한국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은 테슬라의 다음 기가팩토리 건설 후보지로 가장 유력하다고 한다
일론 머스크와 윤 대통령은 테슬라가 공급망 측면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또한 Tesla와 SpaceX의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특별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테슬라, 스페이스X 등이 한국에 기가팩토리 건설 등 투자를 검토한다면 정부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3. 결론
테슬라는 이번 주 후반에 차기 기가팩토리 위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여러매체에서는 멕시코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하지만 다른 국가에서의 활동을 고려할 때 캐나다, 인도네시아 및 한국의 가능성도 여전히 열려있다
아직도, 유럽 및 아시아, 남미에는 테슬라가 점유율을 확대할 곳이 매우 많기 때문이다
한국인 입장에서는 모델2를 생산할 다음 기가팩토리가 한국에 오면 좋겠지만, 상하기 공장과 너무 가깝기
때문에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멕시코와 인도네시아가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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