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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투자자의 날(Investor Day) 새로운 플랫폼 추측

슈니한 2023.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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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1일  Tesla 투자자의 날(Investor Day)에 대해 많은 투자자들이 궁금해하고 있을 것이다.  이날에 공개될 것 중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에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것에 대해서 한번 추측을 나눠볼까 한다.  왜냐하면, 새로운 플랫폼이 머스크가 말한 '마스터플랜 3'를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1. 단순한 장난감 자동차

 

 

테슬라 Investor Day(투자자의 날) 스페이스X, 보링컴퍼니와 마스터 플랜3 발표?

테슬라는 소액주주들을 위해서 참 많은 이벤트를 행사하는 기업 중 하나이다. 2019년 자율주행 데이, 2020년에 배터리 데이 , 2021년에 AI Day, 2022년에 AI Day 2까지 말이다 이러고 별도로 주주총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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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on Musk는 마스터 플랜3가 극단적인 대규모라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해왔다.  모든 제품의 대량 생산 규모를 달성하려면 극도의 확장성이 필요하다.  즉, 완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구성 요소의 단순성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Elon은 과거에 이를 빗대어  장난감 자동차를 비유하였다.

  • '제조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떤 필수 부품을 결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

 

2. 세부적인 방식

1) 차체(body)

테슬라가 사이버트럭을 제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지 상상할 수 없다. 

사이버 트럭의 외골격의 개념은 간단해 보이지만 제조 기술이 완전히 처음부터 설계되었음에 틀림없는 급진적인 새로운 접근 방식이다.

 

그러나 Tesla는 성공했고,  Cybertruck은 실제로 올해 하반기에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비용 절감 측면에서 외골격 접근 방식이 사이버트럭과 새로운 모델에 어떤 의미가 있을지는 누구나 짐작하기 어렵지만 상당한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Tesla는 외골격과 이 새로운 플랫폼에 내장된 전통적인 프레임 및 패널 본체 중에서 옵션을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

 

2) 실내 장식(Interior)

인테리어는 지금까지 우리가 본 어떤 것과도 근본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티어링 휠 과 페달이 없는 로보택시 그리고 가족을 위한 공간이 있는 전통적인 운전 가능한 자동차와 같은 다양한 사용 사례를 수용하는 경우 모듈성이 핵심이 될 것이다.

  • 개인 정보 보호 또는 건강상의 이유로 사용자가 서로 접촉하지 않도록 별도의 구획이 마련될 가능성
  • 새 플랫폼이 유연한 본체 옵션과 좌석 마운트를 사용하면 2인용과 4인용 모두  수용할 수 있음

 

3) 섀시

위에서 설명한 유연성을 현실적으로 구현하려면 기존 배선을 생략해야 할지도 모른다.  Model Y의 HVAC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섀시에 신중을 기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많은 튜브를 제거하기 위해 회로 기판으로 배치된 옥토 밸브처럼 밸브, 전체 차량 통신은 회로 기판과 같은 구조여야 하며 모든 구성 요소는 어디에나 부착할 수 있고 차량의 나머지 부분과 원활하게 통신할 수 있어야 한다.

  • 시트는 바닥의 어느 위치에나 장착 가능
  • 도어 컨트롤, 조명, 스피커 

대부분의 배선을 제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제조 효율성이 수직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섀시가 앞바퀴용 마운트에서 뒷바퀴까지 한 단위로 주조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매우 큰 "기가프레스"가 필요하지만 Tesla는 가까운 시일 내에 가능할 것이다.

 

4) 배터리

4680셀은 이 플랫폼은 정점이 될 것이다.  일체형 섀시와 결합된 구조적 특성은 업계에서 이전에 본 적이 없는 기능적 단위가 될 것이니 말이다.  2020년 배터리 데이에서 소개한 잠재적인 무게 절감 효과를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보이며,  동일한 폼 팩터에 더미 캔을 배치하여 여러 배터리 크기 옵션을 수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일론머스크가 밝힌 5가지(주식 매도, 마스터 플랜3, Tesla Eelctric 및 기가팩토리, 리튬정제소)

Elon Musk는 최근 목요일에 Tesla를 다루는 Twitter Spaces 토크에 참여하여 텍사스 코퍼스 크리스티의 리튬 정제 공장, 경기 침체, 향후 18-24개월 동안 Tesla 주식을 더 이상 판매하지 않겠다는 목표 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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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도시형 로보택시가 나오게 된다면  가볍고 저용량인 20~30 kWh 배터리가,  장거리 고성능 기종에는 고용량 50~60 kWh가 적당할 것 같다. 배터리 팩을 쉽게 교체할 수 있을지는 일체형 섀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드물게 고장이 나는 경우에도 손쉬운 서비스를 위해 Giga Texas에서 Model Y와 함께 도입한 일체형 배터리 유닛 개념이 이를 해결할 가능성으로 보고 있다.

 

5) 구동계(drivetrain)

Model 3용으로 개발된 구동계는 이제 그 가치가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새 플랫폼의 모터가 Model 3 및 Y의 후면에 사용되는 영구 자석 스위치 릴럭턴스 장치가 될지 또는 전면에 사용되는 인덕션 종류가 될지 모르겠지만 전자가 매우 대규모로 생산하는 데 가장 저렴하다고 생각된다.

 

 

3. Tesla Inside 

테슬라 투자자의 날(Investor Day)에서 공개될 새로운 플랫폼을 위와 같이 본질적으로 최대의 편안함과 안전성으로 최대 4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다재다능한 5개 구성 요소구조로 추측해 보았다.

이를 위해서는, 원자재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부품 자체가 신뢰할 수 있으며,  수리, 교체 및 재활용이

용이해야 한다. 

 

또, 한 가지 좋은 생각으로는 이 플랫폼을 라이선스 하는 것이다.  "Intel Inside"와 같이 "Tesla Inside".

여기에는 최고 성능의 소프트웨어 없이는 하드웨어가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고 Tesla에서 항상 매우 높은 우선순위였던 전체 운영 소프트웨어 제품군이 포함된다는 뜻이다.

 

앞으로, 모든 전기차에서 바디안에 "Tesla Inside" 플랫폼이 들어간다면, 라이선스 비용으로 안정적이 수입이

될 것이고,  결국 운송 수단 전체가 완전 전기차로 전환되려면 다른 회사도 빠르게 따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자료 출처>

Speculation On The New Tesla Platform - CleanTechnica

 

Speculation On The New Tesla Platform

I don't think I have ever been more curious about a Tesla investor day as the one coming up March 1st. There is so much speculation on what we are going to see, and I

cleantechni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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