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23년 1분기 실적 어닝서프라이즈로 주가 8% 폭등

슈니한 2023. 4. 27.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폭등

작년 하반기부터 chatGPT가 일으킨 AI 바람에 편승한 마이크로소프트의 23년 1분기 실적이 어닝서프라이즈로 주가가 8% 폭등하고 있다. 사실 이번 실적시즌에서 가장 기대되는 기업이다.

 

왜냐면, 다른 분야는 전부 경기침체와 금리상승으로 실적이 예전만 못하거나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예견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는 언제나 조용하게 좋은 실적을 내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이번 실적이 어떤지 한번 살펴보자.

 

1. 하이라이트

마이크로소프트 23년 1분기 재무제표 요약

전체 매출은 $52.9B이 나왔다.  전년동기보다 약 7% 성장하였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Productiviy & Business Process $17.5B + Intelligent Cloud $22.1B + More Personal Computing $13.3B 가 합쳐진 결과이다. 각 사업부 매출은 전년동기보다 11%, 16%, -9% 성장하였다.

 

영업이익은 $22.4B이며 전년동기 10% 성장하였다.  순이익 역시 $18.3B이고 전년동기보다 9% 성장하였다. EPS는 $2.45이고 10% 성장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Personal Compuing 분야를 제외한 나머지 두 가지 사업분야에서는 10% 대의 매출이 유지되는 모습이다. 다만, 클라우드 분야에서 성장이 20%대에서 조금 둔화되지 않았나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2. 사업별 세부적 분석

그렇다면, 세가지 사업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자.

 

1) Productivity & Business Process

생산성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성장성 그래프

이번 AI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Copilot을 적용한 그 사업분야이다. 아직은 코파일럿의 영향이 적용되지 않았기에 11% 성장을 최근에 보여줬다.  다만 전년동기인 16% 성장에서 점점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에 코파일럿으로 다시 이 분야를 살릴 수 있을지 다음분기부터 주요하게 봐야 할 듯싶다.

 

 

 

 

마이크로소프트 MS 365 코파일럿(Copilot) 오피스에도 AI 탑재

마이크로소프트가 제대로 AI의 선도기업으로 분위기를 굳히는 것인가. 워드, 엑셀, ppt에도 AI를 탑재한다. 이른바, MS 365 코파일럿(Copilot)이다. 모바일 시장이 도래하였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여

hksprodigy.tistory.com

비즈니스 프로세스 생산성 성장률

 

한마디로, 꾸준히 성장하지만 성장성은 둔화되고 있는 사업부이다. 이번에 AI 코파일럿이 탑재되면서 앞으로 매출의 성장성이 다시 오를지 귀추가 주목된다.

 

2) Intelligent Cloud

 

Intelligent Cloud 사업부 성장 현황

전년동기에는 약 29% 성장성을 보였지만 점차적으로 클라우드도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분기에 약 16%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그만큼 클라우드 시장도 이제는 포화가 되었지 않나 생각한다.

AI와 함께 클라우드도 성장 시너지를 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Azure와 서버의 성장성 비교

 

조금 더 Intelligent Cloud 사업 내용을 살펴보자.  이 사업부에서는 크게 두 가지로 다시 나뉜다.

우리가 알고 있는 Azure와 기타 클라우드 그리고 예전 서버 관련 제품으로 구분된다.

Azure와 클라우드 서비스 자체는 여전히 27%의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Server Products는 -2% 로 감소하고 있다.  그래서 전체 Intelligent Cloud에서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는 것이다.

 

아직, 모든 기업과 공공기관들이 클라우드로 다 전환된 것은 아니고 여전히 서버를 많이 운영하기에 서버 쪽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서버는 이미 더 이상 성장할 곳은 없기에 오히려 성장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전체 클라우드 사업의 매출은 서버 때문에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다.  Azure의 성장성을 상쇄하는 셈.

 

3) More Personal Computing

이 사업부는 개인 PC와 Xbox게임 사업과 Bing 검색 광고를 합친 곳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Xbox와 게임 콘텐츠 쪽이랑 빙의 검색광고 성장성을 주요하게 보면 된다.

 

먼저, Xbox와 게임콘텐츠의 매출 성장성을 보면 근 1년간 매출 성장성이 마이너스였다가 다시 플러스 성장세로 돌아섰다. 약 3% 성장하였다. 

 

빙의 검색광고는 10% 성장하였다.  점점 이 분야도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데 이번에 빙 chat을 도입하였기에

빙의 포털 점유율이 올라간다면 앞으로 매출이 올라갈지 모르겠다.

 

 

3. 월가예상치 상회 이후 주가 폭등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다만, 2023년 4월 26일 주가가 애프터장에서 8% 이상 폭등하고 있는데, 이는 월가의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기 때문이다. 

  • 월가에서는 애초에 전체 매출을 $51.2B로 예측했다.  그런데 실제로 $52.9B가 나왔다.
  • 주당 순이익도 $2.23을 전망했는데, 실제로 $2.45로 어닝 서프라이즈이다.


아직 Bing chat과 코파일럿(Copilot)으로 본격적인 수혜를 보기 전에 매출이 잡힌 것으로서 이는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세 가지 사업분야 모두 성장성은 둔화되고 있지만, 지금은 경기침체이기 때문에 월가의 예상치를 뛰어넘은 실적으로 주가 폭등을 이끌어 낸 것이기 때문이다.  

 

역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언제나 조용하지만 돈을 잘 버는 기업이다. 애플과 테슬라처럼 남들에게 이목을 끌지 않으면서도 언제나 시가총액 5위안에 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기업에 투자 안 하는 것은 기업의 가치를 모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계속 주식을 꾸준히 살 작정이다.  끝.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