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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및 경쟁사 22년 생산량 과 인도량 및 기가상하이 매출

슈니한 2023.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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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테슬라의 기나긴 주가 하락이 마치 테슬라가 못해서, 전기차 수요가 급감해서 일어난 듯한 

뉴스가 많이 보이고 있다

 

심지어 투자자들 또한 반응은 이러하다

 

  • 일론머스크가 트위터에 집중한 나머지 테슬라에 소홀하고 있다
  • 다른 기존 자동차 업체에서 이제 전기차 기술이 많이 따라와서 격차는 좁혀졌다
  • 일론머스크가 정치발언 및 헛소리를 많이 해서 시장에서도 악재를 겪고 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투자자는 맹목적으로 기업을 신뢰하면 안되지만 그래도 검증은 해볼 필요가 있다

일단, 첫번째인 일론머스크가 트위터에 집중한 나머지 테슬라에 소홀한 것은 22년 4분기 실적발표와 어닝콜을 들으면 알 수가 있고, 두 번째인 다른 자동차 브랜드가 많이 따라왔는지는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테슬라가 점점 경쟁성이 떨어진다면, 장기투자자 입장에서도 계속 투자하는 것에 숙고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목  차

1. 22년 4분기 생산량 및 인도량


2. 기가상하이 매출


3. 2022년 전체 전기차 시장 불황

 

 

1. 4분기 생산량 및 인도량

 

먼저,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혹평하고 있는 4분기 생산량과 인도량을 한번 보자

 

4분기 약 44만대 생산, 40만 5천대 인도 

생산량은 전년동기에 비해 47% 증가, 인도량은 전년동기에 비해 40% 증가

 

어느것 하나 목표였던 50% 성장에는 미치지 못했다

 

단순히 테슬라의 4분기 수치만 본다면 그렇다 

그런데 이것이 정말 잘못한 것인지는 조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다른 자동차 업체들도 전년동기에 비해 생산량과 인도량이 부진한 지, 아니면 테슬라만 부진한 건지

만약 전체 자동차 업체가 거시적인 경제영향으로 부진한 거라면, 상대적으로 테슬라가 아깝게 목표치인 50%에

도달 못한 것이라면 선방한 것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2. 기가상하이 매출

 

많은 사람들이 또 우려하는 것 중에 하나는 중국에 대한 수요 감소이다

또한, 중국의 정치적인 위험 때문에 테슬라가 장차 중국의 전기차 업체에 점유율이 빠질 것이다는 우려가 있다

 

이 부분도 역시 짚고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2022년 기가상하이의 매출을 한번 보자

 

데이터에 따르면 Tesla Giga Shanghai는 2022년 테슬라의 글로벌 판매의 50% 이상을 차지했다

Tesla Giga Shanghai는 올해 정확하게 51.7% 생산을 하였다

Tesla는 1월부터 11월까지 Giga Shanghai에서 생산된 655,069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기가상하이는 수출 허브 역할을 했기 때문에 이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은 국내 고객과 다른 시장의 고객에게

배송되었다

Tesla는 Giga Berlin 공장이 생산하기를 기다리느라 바빴고, 유럽 고객들은 Model 3와 Model Y를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에  Giga Shanghai가 오히려 유럽 고객들의 제품까지 도맡아서 생산을 하게 되었다

 

CPCA는 마침내 12월 수치를 발표하여 Giga Shanghai가 2022년 Tesla의 전체 판매에 수치를 밝혔다

12월에 55,796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여 Giga Shanghai는 2022년에 710,865대의 차량을 판매하여 전체 판매대수의 약 54%를 차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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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는 지난주에 2022년 총 1,313,851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다고 밝혔고, 역대 자동차업체로서 처음으로

전기차 백만 단위 판매기록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중국의 상하이 봉쇄로 인한 생산중단, 라인 업그레이드, "제품 로드맵" 확장 등으로 악재가 

가득 찬 격동의 한 해임에도 기가 상하이는 놀라운 생산능력을 보여준 것이다

 

Tesla의 이러한 성장으로 전체 판매 측면에서 전년 대비 29%의 성장을 기록하게 되었다

또한, 기가상하이가 2019년 말부터 큰 기여를 함에 따라 책임자였던 Tom Zhu는 최근 Tesla의 미국 생산 공장을 운영하는 임무를 맡게 되었다

기가상하이의 엄청난 생산능력을 보여준 것처럼 Zhu의 지칠 줄 모르는 능력이 미국의 공장들에서 더 나은 제조 기술로 개선되기 바라는 모양새이다

 

중국에서 수요가 부족해서 재고가 쌓인다는 악성루머는 결코 맞지 않는 허황된 가짜뉴스 일 뿐이다

테슬라 기가 상하이에는 부족한 수요분을 따라가기 위해 미친듯한 생산을 해냈기 때문이다

2022년에 테슬라보다 중국 내에서 많은 판매를 이룩한 업체는 BYD 뿐이기 때문이다

 

 

 

3. 2022년 전체 전기차 시장 불황

 

자, 그렇다면 테슬라가 정말 못한 것인지, 아니면 다들 못했는데 선방한 것인지 전체 시장의 현황과 경쟁업체들

성적을 한번 봐보자

 

https://www.enterprise-journal.com/supply-chain-woes-caused-us-auto-sales-fall-8-last-year#sthash.HEwKiczu.m1A11yJa.dpbs

 

Supply chain woes caused US auto sales to fall 8% last year

DETROIT (AP) — Shortages of computer chips and other parts continued to hobble the U.S. auto industry last year, contributing to vehicle sales dropping 8% from 2021 to their lowest level in more than a decade.

www.enterprise-journal.com

 

 

 

 

 

 

 

위 기사에도 봤다시피 미국의 전기차 시장성장률은 2022년에 2021년에 비해 약 8% 감소하였다

실제로 약 1천만 대 정도 팔렸다

 

그 이유는 공급망 문제 등 세계 경제가 불황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경제가 불황이면 자동차 판매대수가 감소하는 것은 당연하다 기존에 차가 없다면 모를까 있는 사람은 굳이 차를 바꿀 이유가 없다 왜냐면 차는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직 전기차만 파는 테슬라의 입장에서는 거시적인 전기차 시장이 매우 안 좋아서 부진했을 가능성도있는 것이다

 

반면에 경쟁업체들은 어떨까? 

 

 

비록 전체 자동차 업체를 다 직접 조사하지 못했지만, 위 기사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4X Mil Mile Battery ~ Ryan  트위터 유저가 보기 쉽게 타사 전기차 판매실적을 정리해서 올려주었다

 

혼다는 전년동기에 비해 32.9 % 감소,  닛산 역시 약 25.4% 감소, 현대는 1% 상승, GM도 겨우 2.5% 상승 등 크게 부진하던가 겨우 약 보합상승 정도의 실적을 낸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의 전체적인 불황과 타사의 전기차 판매실적에서 보자면 오히려 악조건에서 크게 선방한 것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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