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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테슬라 주주총회 정리(3:1주식분할, 신규 기가팩토리 발표)

슈니한 2022.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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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테슬라 주주총회를 한국시간 2022년 8월 5일 오전 6시30분경에 시작하였다.

 

https://youtu.be/E8g4DK6ZN7A

* 허니잼님의 테슬라&일론머스크 채널을 통해서 주주총회 통역방송을 참고하였습니다. 

 

https://hksprodigy.tistory.com/2

 

2022년 테슬라 주주총회 및 주식분할, 신용등급 상승

테슬라 주식분할 및 주주총회가 곧 시작한다 테슬라의 주주총회는 한국시간으로 2022년 8월 5일 새벽 06:30분 내가 한 기업의 주주총회를 기다리는 건 테슬라가 유일하다 스티브 잡스 시절의 애플

hksprodigy.tistory.com

어제 적은바와 다르게 많은 충격적인 발표가 있었다. 테슬라 주주로서는 흥분할 만한 사실들이 꽤 있다.

 

 

1. 3:1 주식 분할

이것은 테슬라 주주 그리고 예비 주주에게 모두에게도 호재이다.  그리고 테슬라는 직원들에게 스톡옵션을 주기 용이하게

분할을 하였다. 개인적으로는 비율이 조금 아쉽다. 5:1 정도 했어도 가능한데, 6월 비율 발표시에는 테슬라 주가가 낮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가격이 프리미엄이 되어야 한다고 경영진은 생각한것 같다.

 

아직은 다우존스 지수 편입에 관심이 없는것도 같다. 

뭐 이것도 좋다. 테슬라는 적어도 2030년까지 폭발적 성장을 할 기업이므로,  다우존스 지수는 나중에 편입해도 된다.

 

2. 연간 2천만대 생산

이번 주주총회에서 한번 더 경영진이 2030년도에는 2천만대 생산에 돌입 할 것이라고 장담하였다.

생각보다 촉박한 일정이라고 보는데, 올해 예상이 150만대 ~ 190만대 라고 생각하지만 (일론머스크는 200만대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내년에 운이 따른다면 300만대에도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분명히 지금의 기가팩토리 개수가지고는 힘들거라 보기에, 얼른 기가팩토리 추가 증설이 확정되어야 가능할 것이다. 

 

경영진에서는 전기차 사업 분야만가지고 2030년도에 2천만대 팔수 있다면 주가가 10,000불까지 갈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정말 이렇다면 투자를 안할 이유가 없다.  적어도 나의 테슬라 투자는 2030년까지 지속적으로 매수하는 것이다.

 

여기다 에너지, 보험, FSD,  옵티머스 봇 까지 포함한다면 2030년 주가는 정말 어디까지 치솟을지는 신만이 아실 것이다.

이건, 애플의 투자를 놓친 사람들에게 주는 최대의 기회이다.

 

추가적으로, 일론머스크는 10년뒤는 누적으로 1억대 생산을 달성할것이라고 한다.

 

3. 신규 기가 팩토리 발표(올해 말)

역시 올해말에 추가 기가팩토리 증설을 발표할 것이라고 하였다10~12개 기가 팩토리 건설예정이며 기가팩토리당 200만대 생산목표를 한다고 한다!! 

기가캐나다를 예측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브라질, 인도네시아, 캐나다, UK 같은곳이 되면 좋겠다.

한가지더, 한국도 되면 좋겠다.

 

4. 전기차가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루머

이건 일론머스크도 10년전부터 있던 떡밥이라고 한다. 

 

5. 재사용 가능한 지속적인 에너지 및 4680배터리

솔라패널이 모든 차량들이 감당 가능할 전력량 사용을 이미 생산하였다. .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이미 개발중이며, 차량을 만들 에너지보다, 사용할 에너지보다 더 큰 에너지를 이미 생산하였다.

 

또한 4680 배터리를 올해 말 대량 생산 할 예정이라고 한다.

 

6. 최고의 인재

테슬라와 스페이스X 간의 이직이 자유롭다.  참 꿈의 직장 2곳이 이렇게 서로 교류가 많다니, 내가 미국인이라면 반드시 

취직해보고 싶다.

 

7. 안전 및 FSD 개선 그리고 로보택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공장을 보유중이며, 안전 사고 비율이 크게 줄어들었다. 

자동차도 차사고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중이며, 사고에 대한 반응(에어백 등) 이 훨씬 효율적으로 가동되게 개선중이다.

사고가 99.99% 일어날거 같다고 하면, 선제적으로 반응이 되게 개선중이라고 한다.

 

또한, FSD의 개선은 놀랍도록 발전하고 있다. 올해 안에 Wide-Release 될것이라고 한다.

 

로보택시 또한 어떤 도시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개발 중이라고 한다.

 

8. 슈퍼차저의 변화

일론머스크가 말을 하려다 말았는데,  99.96% 가동중이다. 슈퍼차저를 동일하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특별한(?) 슈퍼차저를 만들것이라고 한다. 테슬라 레스토랑도 계속 만들것이다.

슈퍼차저는 매년 개수가 2배가 될 것이다.

 

9. 자사주 매입 가능성

현금 보유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자사주 매입 가능할것이다.  드디어, 애플처럼 자사주 매입을 한다면 주가 방어가 가능하다. 테슬라 주주들에게는 여러모로 좋은 소식이 아닐 수가 없다.

 

10. 사이버트럭

굉장한 제품이 될것이고, 사이버 트럭 생산은 2023년 중반에 대량 생산될 것이다.

2019년 이후로 계속 사양이 변화 되고 있다.

 

11. 마스터 플랜3

아직 마스터 플랜3가 준비되지 않았고, 몇달 이내에 준비가 될 것이다.

 

12. 인플레이션 

일론머스크가 이전에도 말했지만 인플레이션 정점은 지났고, 빠르게 인플레이션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한다고 한다.

빚이 많은 작은 기술 기업들은 위험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한다. 

 

13. 옵티머스봇

옵티머스 봇을 렌트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정말 기대된다.

 

 


<주주 투표 결과>

번호 안건내용 제안 투표결과
1 이사선출(Kathleen Wilson-Tompson) 테슬라 ○ 
2 이사 임기 2년으로 단축 테슬라 ×
3 회사설립 증명서 및 개정안 채택을 위한 다수결 투표요건(66%) 삭제 테슬라 ×
4 보통주 40억주 증가(주식분할) 테슬라
5 독립 회계법인 선임 테슬라
6 프록시 액세스와 관련한 주주 안건 주주 ×
7 차별금지 및 괴롭힘 방지에 대한 연간보고 주주
8 이사회 다양성에 대한 연간보고 주주
9 직원 중재에 대한 보고 주주
10 로비 활동에 대한 연간보고 주주
11 단체 교섭권 부여 주주
12 아동 노동에 대한 추가 보고 주주
13 물 위험(환경오염)에 대한 추가 보고 주주

애초에 테슬라 경영진에서는 테슬라 측에서 제안 한 안건들만 통과되기를 바랐으나, 아쉽게도 세 건을 제외한 모든 안건이

통과되었다. 개인적으로 주주제안 쪽 안건은 통과 안되길 바랐다.

테슬라는 최대로 생산을 이끌어내야하고,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데, 다른곳에 에너지를 쏟게 하는게

맘에 들지 않는다. 

 

사실 테슬라 투자의 가장 큰 리스크는 CEO 리스크이다.  일론 머스크가 가장 유능하기 때문에 일론머스크 없는 테슬라를 

상상할수가 없는 지경이다. 머스크의 신변에 문제가 생긴다면 회사가 지금 같은 성장성, 혁신성을 유지 할 수 있는지

그러나 머스크는 이말로 주주를 안심시켰다.

 

만약 내가 외계인에게 납치되거나 고향별로 돌아가더라도,
테슬라의 유능한 팀이 회사를 잘 운영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2년 9월에 시작할 AI데이 시즌2 가 엄청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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