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테슬라, 스페이스X, 보링컴퍼니, 뉴럴링크, 트위터

테슬라 2024년 1분기 실적 AI기업의 FSD와 로보택시

슈니한 2024. 4. 25.
반응형

테슬라 2024년 1분기 실적 AI기업의 FSD와 로보택시


자, 미국주식 중에서 가장 주주들의 속을 근 3년간 썩인 기업이라면 바로 테슬라가 아닐까?  그렇게 생각이 든다.  테슬라의 이번 분기 실적 발표에 앞서 많은 이들은 실망을 이미 해버렸다.

 

차량 생산대수와 인도수 발표가 매우 저조했기 때문에 이번 1분기 실적 발표는 안봐도 이미 결과가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주가 역시 매우 안좋다.  저점으로 $141도 왔었다.

 

 

테슬라 2024년 1분기 충격적인 인도량 발표와 그 3가지 원인

테슬라는 2022년부터 매우 좋지 않았다. 햇수로는 근 2년간 주가와 실적이 좋지 못하다. 아직까지도 전고점을 돌파하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특히나, 일론 머스크는 2024년까지 상황이 좋지 못할 것

hksprodigy.tistory.com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이 테슬라를 손절하고 떠나버리고 여기서 더 매수 하는 사람들은 정말 테슬라에 대한 

믿음이 가득한 사람들만 점점 남고 있는 듯 하다.

 

자, 좋다.  어쨌든 이미 최악이더라도, 그속에서 어떤 희망이 숨겨져 있는지 장막을 들추어봐야 하지 않을까?

한번 보도록 하자.

 

 

1. 하이라이트

출처: earning.kr

 

▶ 24년 1분기 매출 : $21.3B (예상 $22.27B 하회 ) , yoy -9%

  • 전기차: $17.38B(yoy -13%)
  • 에너지: $1.64B(yoy +7%)
  • 서비스 및 그 외 : $2.29B(yoy +25%)

▶ 영업이익: -56% 감소

  • 영업마진 5%

▶ EPS:  EPS $0.45 (예상 $0.49) 하회


2분기 연속 영업이익이 매우 감소하고 있다. 역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래, 아직은 자동차 판매대수가 매출에 대부분을 기여하니까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2. FSD V12와 AI

 

 

그럼, 희망적인 얘기도 해볼까?  FSD와 AI는 CEO인 일론머스크가 가장 밀고 있는 단어다.

테슬라는 앞으로 자동차 회사에서 벗어나서 AI와 로보틱스 회사가 될 것이라고 공언한지 2년되었다.

그럼, AI는 어떨까?  FSD에서 큰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인지 살펴보자. 

  • 북미 자동주차 기능 출시로 서비스 및 그 외 부분의 매출에 FSD가 더 많이 잡히기 시작
  • AI와 배터리 개선, 사이버트럭 생산 램프로 지출이 증가
  • 자동차 한대당 원가가 감소





FSD 누적 마일은 계속 기하급수적으로 느는 중이며, 이번에 FSD의 최신버전 V12 의 누적을 별도로 표기하기 시작한게 눈에 띈다.  그 거리가 전체 누적의 약 30% 중반대를 차지하는건 흥미로운 정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테슬라의 AI 훈련 캐파의 급상승이 눈에 들어오는데, 최근 돌았던 기업별 GPU 개수는 23년 중반 이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을것 같다. 1년도 안되는 사이에 약 7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할 수 있다.





에너지는 황금알인가 싶은 대목입니다. 매출은 고작 7% 증가했지만, 매출총이익은 140% 증가했습니다.


3. 에너지와 새로운 모델?




 

실적발표가 있기 몇주전에 외신에서는 테슬라가 모델2 소형차 생산 프로젝트를 포기했다고 보도했다.

머스크는 X에서 거짓말이라고 응수했지만, 이미 테슬라의 주가가 매우 빠져버린 것을 보면 대다수는 이를

진실로 받아들인듯 하다. 


하지만, 이번 실적발표에서 확실하게 못을 박아둔다.  내년 하반기에 생산 시작할 신규 모델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기존의 생산라인을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 신규라인은 바로 저가형 반값차, 모델2(가칭)일 확률이 매우 높다.


4. 로보택시와 에코시스템



 


앞으로 많이들 이용하게될 테슬라 에코시스템 이미지를 공개했다.
에너지 저장팩과 테슬라의 슈퍼차저 그리고 4680배터리 셀과 테슬라 자동차가 모두 재사용 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테슬라의 목표이니 만큼 반드시 달성되리라 믿는다. 



미리, 공개하는 테슬라 로보택시 앱이다.  온도조절과 내비등 다양한 기능을 담은 것 처럼 보인다.


5. 결론

사실, 테슬라는 가장 장기투자 하기 어려운 종목이다. 나 역시도 정말 공포감에 떤 적이 정말도 많다.

물론, 여전히 실적 재무상으로는 매우 좋지 않다. 다른 기업이었으면 이미 손절하고 나갔을 것이다.

하지만, 테슬라가 말하는 미래의 비전이 나는 꼭 실현되기를 바랬으면 하는 마음에 결코 그럴 수 없다.

 

앞으로도 장기투자를 이어갈 것이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