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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3년 4분기 실적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 에너지 성장 FSD 10억 마일

슈니한 2024.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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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로고

테슬라 2023년 4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다.  미리 말하지만 이번 실적은 내가 4년동안 봐왔던 실적 중 최고로 수치가 좋지 않다. 그래서, 아마 오늘 애프터장 그리고 본장에서 많이 매도하지 싶다. 
지금 안그래도 전기차의 성장이 둔화가 되고 있다는 뉴스들이 많이 나오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실적이 좋지
않음으로 인해서 더 패닉셀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장기 투자자라면 분명히 그속에서도 호재로 접할만한 소식들도 있으니 차근차근 분석해보도록 하자.
 

1. 하이라이트

테슬라의 4분기 실적 분석
출처: 어닝시즌

 

▶ 매출: $25.17B(예상 $25.61B 로 하회) (yoy + 3%)

  • 전기차 : $21.56B(yoy +1%)
  • 에너지 :  $1.44B(yoy +10%)
  • 서비스 및 그 외 : $ 2.17B(yoy +27%)

 

▶ 영업이익 : $2.06B(yoy -47%)

  • 영업마진: -8%

▶  EPS $0.71 (예상 $0.73 하회)

 

그동안에 제작년 하반기부터 작년 1년동안에는 고금리 영향으로 차량의 가격을 낮춰서 마진도 덩달아 낮아지게 되더라도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라는 이유로 테슬라 주주들은 이해를 했다.
 
그럼 4분기의 실적도 역시 매출은 겨우 1% 밖에 성장하지 않았고, 영업이익은 무려 47%나 감소했다.
그럼 그만큼의 시장을 더 장악해야 납득이 될 것이다. 
 
 
 

2. 시장 성장세는 과연?

전기차 시장 성장도

 
이렇게 안좋은 실적이 인정이 되려면 점유율 증가로 성장성이 올라야 되는데 아쉽게도...

 

최근 세분기는 북미와 유럽의 시장 점유율의 성장세가 확실히 더뎠다.

 
그래서 조금 충격이다.  최근 시장에서 전기차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하이브리드가 상승하고 있으며
다시 내연기관차가 살아난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 그것이 현실화 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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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news.naver.com

 



3. FSD 누적 데이터 10억 마일 돌파 가능성

FSD 누적 데이터


FSD 누적 마일은 1분기 끝 부근에 약 10억 마일이 넘지 않을까 싶다.  그만큼 기하급수적으로 데이터는 모이고 있다.  이번에 일론머스크가 FSD V12 부터는 원하는 테슬라 차량 오너에게 전부 배포하겠다고 했으니
그만큼 데이터에 대한 자신감으로 볼 수가 있을 것이다. 

 

 

테슬라, 'FSD 베타 v12 업데이트' 배포 시작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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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digitaltoday.co.kr

 

 

4.  원가 비용 감소

차량 원가 비용


드라마틱하지는 않지만 자동차 원가비용은 꾸준히 줄고 있다. 맨 하단이 $0 가 아니기 때문에 오해하지 말고 봐야 한다. 

하지만,  금리가 인하하게 되어서 수요가 폭발한다면 아무래도 큰 이익으로 다가올 것 같다.

테슬라 투자 실적을 세부적으로 본다면 분명 좋은 지표들이 있는 것이다. 

 

 

5. 테슬라 에너지 급성장

테슬라 에너지 성장도


사이버트럭과 FSD 등에 가려진듯 하지만, 23년은 사실 에너지 사업이 빛을 발한 해가 아닌가 싶다.
설치된 에너지 스토리지가 2배 넘게 늘면서 사업이 본격화 되었다.

늘, 머스크가 테슬라는 전기차 기업이 아니라 에너지와 AI 로보틱스가 주가 될 것이다고 했는데

먼저 에너지사업부가 전기차 사업부를 크게 뛰어넘길 바란다.

 

테슬라 에너지 이익

 

에너지 사업의 마진률이 갑자기 궁금해져서 계산해봤는데, 작년동기 대비 이익이 두배가 늘었다.
앞으로, 테슬라 에너지 사업부의 성장이 기대가 된다. 현재는 매출이 6%를 차지하지만 더 많이 차지해나가길 바란다. 

 

6.  순이익 증가

 

테슬라 순이익 증가도


굳이 튀는 차트를 하나 보자면, 4분기에는 세금혜택을 보면서 순이익이 크게 늘었다.


7.  다음 분기 가이던스

 

테슬라 가이던스 설명

 

23년은 다음 성장을 위해 CapEx와 연구개발에 과감히 투자했고, 올해도 지속되지 않을까 싶다.

아마, 24년도 여전히 주가 폭등은 없는 그런 힘든 한해가 되지 않을까 한다.

 

어닝콜에서 일론 머스크가 딱히 판매대수 예측을 내놓지 않았다.  그만큼 어려운듯 하다.

어쩌면, 기대치를 매우 낮게 설정해서 그다음부터 차근차근 올리려는 수일지도 모른다.

 

지금은 전기차로 변환하는 시기에 있다.  대중화가 되기 전 몇년동안은 케즘이라고 해서 정체기에 돌입하느 것이다. 그렇기에 지금은 힘든시기다.  이때, 테슬라의 장기비전을 믿는다면 투자하는게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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