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연구 기업인 OpenAI가 지난 11월 30일 'ChatGPT'라는 새로운 챗봇 서비스를 공개했다.
2020년 출시됐던 GPT-3에 사용자가 채팅을 통해 낮은 수준의 학습을 추가가 되었다
오픈AI 측에서는 GPT-3.5 정도라고 소개하고 있으며, 속도도 빠르고 결과물의 품질이 우수한 편이다.
◇ ChatGPT 하는 방법
- https://chat.openai.com/ 에 접속 및 가입
- 채팅창에 자유롭게 채팅으로 말하기(다양한 언어로 지원 가능)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이 서비스가 사용자를 끌어모으고 있는 속도다.
ChatGPT는 출시 후 5일만에 실사용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출시 후 100만 사용자를 모으는데 10달이 걸렸던 페이스북이나, 두 달 반이 소요됐던 인스타그램의 사례를
떠올려보면 이 새로운 인공지능에 세계가 얼마나 열광하고 있는지 짐작해 볼만하다.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챗봇은 놀랍도록 상세한 답변에 대해 상세하고 미묘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질문에 대한 하나의 자세한 답변을 제공하므로 Google 검색보다 더 나은 작업을 수행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면, ChatGPT는 앞으로 Google의 검색과 AI를 뛰어 넘을 수 있을까?
<목 차>
1. 비즈니스 모델
ChatGPT는 답변을 제공하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반면에 Google은 웹 페이지 및 광고의 형태로 잠재적 답변 목록을 제공하면서 광고 수익을 얻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Google 검색은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중 하나이다.
하지만, ChatGPT는 아직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막대한 양의 컴퓨팅 성능을 사용하며
현재 비즈니스 모델이나 수익이 없다.
OpenAI의 모델은 개발자가 API를 통해 사용할 수 있지만 '소매' 버전인 챗봇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2. 검색유형
누군가 Google 검색을 사용할 때 찾고 있는 정보는 정보용 또는 상업용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정보 검색은 역사적, 지리적 또는 과학적 사실이나 학술 연구와 같은 것을 검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검색은 대부분 Google에서 수익을 창출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상업 검색은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가까운 레스토랑, 항공권, 자동차 타이어 등)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검색은 결과 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기 때문에 분명히 Google에 경제적 가치가 있다
반면에, ChatGPT는 정보 검색에 더 유용하다.
따라서 Google 검색과 직접적으로 경쟁하지만 수익성이 더 높은 유형의 검색과 경쟁하지는 않을 듯 하다 ChatGPT는 카피라이팅, 텍스트 요약 및 코드 작성과 같은 다른 유형의 작업에도 유용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Google 검색과도 경쟁하지 않는다
ChatGPT와 같은 도구에서 많은 정보를 얻는 지식 근로자는 월 사용료 또는 사용량 기준으로 ChatGPT를
구독하거나 구매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구글이 잃기에는 상대적으로 작은 그룹이 될 것이며 그들의 검색도 수익성이 없을 것이다
Google은 이미 자체 AI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OpenAI보다 나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정보 검색에 꽤 능숙하다.
지금까지 Google은 검색 트래픽을 대부분 잠식했기 때문에 대중에게 공개할 인센티브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외부 챗봇이 Google에 위협이 된다면 상황이 바뀔 수 있을 것이다
3. 구글의 안전마진
알파벳의 EPS에 대한 애널리스트 추정치는 지난 12개월 동안 급격하게 떨어졌다.
보수적으로 현재 월가에서 보는 알파벳(구글)의 성장궤적은 EPS가 향후 5년 동안 12% 증가하고 수익이 10% 증가하는 것이다
Simply Wall Street DCF 모델은 이러한 성장 예측을 사용하여 알파벳의 가치를 $168로 추정한다
이는 현재 가격인 $90에서 46% 저평가 된 가격임을 의미하며, 저가 매수하기에 매우 좋은 타이밍이며,
향후 안전마진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안전마진도 구글이 안주하고 변하지 않는다면 장담 할 수 없다
OpenAI의 ChatGpt가 Google에 가하는 위협은 언뜻 작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구글은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만약에 ChatGpt가 수익성을 위하여 상업형 검색광고에도 개선이 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것이고소비자를 위해 바뀔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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