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네이버

NAVER(네이버) 2022년 상반기 실적 보고

슈니한 2022.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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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역시도 한국인들이 많이 투자하는 대표 회사이다

미국에 구글이 있다면, 한국에는 네이버가 있다 할
정도로 검색서비스의 우위에 있는 기업이다

그러나 앞으로도 계속 지금과 같은 성장이 가능할까?


네이버 2022년 상반기 실적보고를 통해 분석을
해보자



 

1. 주요사업 및 매출현황

주요사업


네이버의 사업분야는 크게 5분야로 나뉜다

  • 서치플랫폼(45.12%): 검색, 디스플레이 등
  • 커머스(22.00%): 커머스 광고, 중개 및 판매
  • 핀테크(14.66%): 페이서비스, 디지털금융
  • 콘텐츠(13.16%): 웹툰, 제페토, SNOW 등
  • 클라우드(5.06%): NCP, 웍스, 클로바 등


네이버의 사업은 기존 검색사업에서 튼튼하게 캐시카우를 형성하고 있으며,

나머지 4개 신사업인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에서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매출현황


전년 상반기에 비해 약 23% 매출 수익 성장이 있었다
특히 콘텐츠 부문(웹툰, 제페토, SNOW) 의 성장
괄목할만하다

나머지 부문은 작년 동기에 비해 고르게 성장중이다



2. 재무상태표

자산 및 부채


올해 상반기만 하더라도, 이미 전년도 유동자산의
비중이 늘었지만
, 유동부채또한 약간 상승했다

  • 유동자산 : 1년 이내에 현금으로 만들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 : 1년 이내에 갚아야 할 부채

유동비율은 140% 에서 145%로 회사의 안정성은
더욱 튼튼해졌다

<유동비율>
회사의 현금흐름 및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나눈값
수익과 이익


먼저 용어를 정리해보자

  • 영업수익: 매출액에서 매출 원가를 제외 금액
  • 영업이익: 수익에서 판매비 및 관리비를 제외금액
  •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에서 법인세 및 영업외이익,비용을 제외한 금액

반기보고서다보니, 정확하게 작년 상반기대비 나와
있지 않지만,

당기순이익만 비교해보자면
309,873 대 16,477,626 인데
엄청나게 감소한것 처럼 보인다



이는 두가지 요인인데, 하나는 금융비용과 기타비용이 작년에 비해서 크게 늘었기 때문이고,

영업비용 같은 경우는 인건비, 파트너, 인프라, 마케팅
등이 늘었다


다른 하나는 LINE이 올해부터는 연결회사가 아니라서
그렇다


이는 LINE과 소프트뱅크 자회사 Z홀딩스가
경영통합을 완료해서, 네이버의 연결회사에서 떨어져
나갔기때문에 16,230,585(세전) 이 올해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즉, LINE은 이제 연결재무제표에 나오지 않는다


3. 총평


네이버는 매출과 영업수익만 따지면 전년 동기보다
약 23% 성장하는 기업이다

또한, 서치플랫폼을 기반으로 기타 4개 신사업을
점점 확장하는 중이지만,

영업비용과 금융비용으로 인하여, 실제로 당기순이익은 약 10% 대 성장하는 성장세가 둔화
된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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