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네이버

네이버 22년 4분기 콘텐츠 핀테크 커머스 고성장 견인

슈니한 2023.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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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네이버 뉴스를 보면 chatGPT를 의식해서인지 AI 경쟁 구도에 참여하려는 모양새이다

구글과 OpenAI(마이크로소프트)와 새로운 시장에 뛰어드는 대한민국의 유일한 기업, 네이버를

보다 보면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다

 

또한, 로봇개발에도 진심인 네이버!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 최고로 AI와 로봇 개발을 열심히 노력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애착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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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한 가지 우려되는 점은 구글과 같은 광고 매출 위주의 기반 기업은 현재 고금리와 경제불황기에 역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한민국의 네이버도 구글과 사업형태가 상당 부분 비슷한데,  포털 서치 위주의 광고수입과 클라우드 등에서 매출의

대부분을 가지고 온다는 것이 그러하다

 

일단 AI와 로봇, C2C 분야에 새로운 도전을 하기 전에 경제불황에도 건전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인지 한번 더 체크를

해보자

 

 

1. 하이라이트

 

  • 22년 4분기 전체매출액은  2조2,717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17.8% 성장
  • 네이버 포탈 서치 플랫폼은 9,614억 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2.3% 성장
  • 커머스 분야는 4,868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18.3% 성장
  • 핀테크 분야는 3,199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8.4% 성장
  • 콘텐츠 분야는 4,375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100% 성장
  • 클라우드 및 기타 분야는 1,111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3.9% 성장
  • 영업이익은 3,365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4.2% 감소, 영업이익률은 14.8%
  • 당기순이익은 1,226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59.12% 감소

 

전체 매출액의 성장은 17.8% 성장하여 나쁘지 않지만, 커머스 분야와 콘텐츠 분야, 핀테크 분야를 제외하고는 성장률이 많이 둔화된걸 알 수 있다.

구글과 다르게 클라우드 매출 비중과 성장률이 비중에서 제일 낮으며,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분야에 성장을 집중하는 모양이다


 

그리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매우 실적이 저조한데, 비용적인 부분을 보자면  아래와 같다

 

 

  • 전체 4분기 영업비용은 전년동기에 비해 22.8% 증가
  • 인건비는 8.9% 증가하였으나, 공간비용이 44.1% 증가하여 개발/운영 비용이 13.5 % 증가
  •  파트너는 전년동기에 비해 40.7% 증가

인건비가 오르는 것보다 파트너라는 항목의 비용이 증가하여 비용이 많이 늘었는데, 

파트너는 월드컵 중계권 관련 수수료 비용과 웹툰 회계처리 변경으로 인하여 증가를 하였다

 

그래서 월드컵 기간과 웹툰 회계처리 변경으로 인한 것이기에 일시적으로 증가하였다고 볼 수가 있다

 

만약에 2023년 1분기에도 지속적으로 영업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영업이익이 좋지 못하다면 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 다시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2. 사업별 분석

 

1) 서치플랫폼

 

2022년 10월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 관련해서 각 지역의 축제들이 대거 취소되고, 이벤트들도 많이 진행이 되지 않은

만큼,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하여 광고주들의 예산 축소로 광고 매출이 크게 성장하지 못했다

 

이부분은 구글의 Search&Ads 부분과 비슷하다

구글은 전년동기보다 2.2% 감소한 것에 비해서 네이버는 오히려 성장을 하였기에 굉장히 잘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2)  커머스

 

커머스 브랜드스토어, 여행/예약, 크림(KREAM) 등 버티컬 서비 고성장으로 전년동기 18.3% 성장을 하였다

2022년 한 해 성장을 보아도 21.0% 로 매우 높은 성장을 하였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멤버십 가입자수 증가로 인하여 구독료 매출액 및 멤버십 기반 거래액이 계속적으로 증가 중이다

 

3)  핀테크

 

핀테크 사업분야는 신규 결제처 연동, 예약 결제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전분기 대비 8.0% 성장을 기록한 3199억 원을 기록하였고 2022년 연간 기준 핀테크 부문은 전년 대비 21.2% 성장한 1조 186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4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0%, 13조 2000억 원이다.

역시 대한민국에서 카카오페이와 함께 핀테크 1위 업계 다운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4)  핀테크

 

지난해 네이버 매출 성장의 1등 공신은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는 일본 통합 유료 이용자가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하는 등 꾸준한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00.1%, 전분기 대비 40.3% 성장한 4,375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기준 콘텐츠 부문은 전년 대비 91.3% 성장한 1조 261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 분야는 구글도 어떻게 안 되는 전 세계 1위 웹툰 기업 네이버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이 분야에 더욱더 성장을 가속화시켜야 한다

네이버의 미래먹거리!

 

 

5)  클라우드 및 기타

구글과 다른 점은 클라우드가 생각보다 네이버에서 비중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차세대 시스템에서 수주를 못 따낸 것도 크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이분야의 경쟁자인 NHN이나 KT 등

경쟁해서 성장을 이뤄내길 기대한다

 

매출 5개 분야 중 제일 약한 분야이며, 이제 시작하는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크로버 디바이스 출하 재개와 Hyperscale AI 기반으로 경쟁 우위 확보하며, 금융 시장 등을 모색할 수 있다

 

 

 

3. 결론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영업 비용이 일시적으로 증가하여 영업이익률이 낮아진 것에 대한 우려는 분명 있다

더군다나 순이익도 매우 감소를 하였다

 

이 두 가지가 2023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생기는 리스크라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계속 투자를 해야 할지 숙고해야 된다

 

그러나!

 

영업이익이 더 이상 줄어들지 않고 매출과 함께 성장한다면 국내 IT기업 중에 네이버 이상 투자할 만한 곳을 찾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두 가지가 최고이기 때문인데, 첫 번째로는 콘텐츠 분야는 전 세계에서 1등이다

이 분야는 카카오가 열심히 따라오고 있지만 아직은 그 아성을 넘기가 힘드며, 약 20년간 쌓인 웹툰의 IP로 부가적인 수익이 계속적으로 창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핀테크와 커머스 분야! 특히 네이버 페이는 세간의 생각과 달리 국내 1~2위의 핀테크다

사람들은 네이버 페이로 웹과 모바일에서 결제를 많이 한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그 이유가 네이버의 포인트 제도라고 생가하는데, 카카오페이의 알과 다르게 현금처럼 인출이 가능하다

그래서 네이버 페이로 많이들 결제를 하고, 네이버 포인트를 쌓아 두는 식으로 이용한다

 

마지막으로 막내인 클라우드까지도 고성장의 반열에 들 수 있다면 국내 IT 회사에서 네이버가 계속적으로 1위를 차지할 것이라 본다.

거기다 chatGPT로 인한 AI와 로봇 분야까지도 꾸준히 연구하여 매출에 도움 되는 사업이 나오길 바란다

 


<2022년 4분기 국내 기업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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