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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분석 어닝콜 간단 요약(FSD, 사이버트럭, 옵티머스 봇)

슈니한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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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로고 이미지

드디어 고대하던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가 되었다.  테슬라 주가가 꾸준히 상승을 해온 만큼 그에 걸맞은 실적 발표가 되었을지 궁금하다.  2분기 인도량 발표에서는 꽤 좋은 차량 대수가 나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에 걸맞은 실적이 나왔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번 자세히 분석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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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무 요약

긴말 필요 없다. 재무 실적부터 바로 보자.  과연 어떤 성장이 나왔는지 한눈에 알 수 있으니까 말이다.

테슬라 재무 요약표

  • 전체 매출은 $24.9B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47% 성장하였다. 
    • 그중 자동차 매출은 약 $21B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46% 성장하였다. 
    • 에너지 부문은 $1.5B로 전년동기에 비해 74% 성장하였다.
    • 서비스와 기타 매출 역시 $2.1B로 47% 성장하였다.
  • 영업이익은 $2.3B로 전년동기에 비해 -3% 감소하였다.
    • 영업이익률 역시 9.6%로 전년동기 이익률이었던 14.6%에 비해서 약 5% 감소하였다.
  • 조정 Non-GAAP EPS는 $0.91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20% 상승하였다.
    • 월가의 예상치는 $0.82로 훨씬 상회했다.

 

설립이래 최다 분기실적을 내었다.  매출 성장성이 계속 유지되고 있으며 자동차 매출이 엄청나다.

또한 에너지 부문 성장속도 역시 74%를 내주고 있어서 앞으로 더욱 기대된다.

 

다만,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마진이 감소했다.  주가가 내려간다면 아마 이것 때문이 아닐까 싶다.

 

2.  차량 판매 상세 분석

테슬라 차량 별 판매 표

전체 차량 생산은 479,700대를 하였고, 이는 전년동기에 비해 약 86% 나 생산량이 증가한 것이다.

  • 모델 S/X 도합 19,489대로 전년동기에 비해 19% 증가
  • 모델 3/Y는 460,211대로 전년동기에 비해 무려 90% 증가

이를 보아서, 생산 능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전체 차량 인도 대수는 466,140대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83% 증가하였다.

  • 모델 S/X는 19,225대로 전년동기에 비해 19% 증가
  • 모델 3/Y는 446,915대로 전년동기에 비해 87% 증가

테슬라 기가팩토리 별 생산 Capacity

각 기가팩토리마다 생산량을 비교해 보자면 역시 제일 생산을 많이 하는 것은 기가 상하이이며, 그다음이 캘리포티아  그리고 베를린과 텍사스가 바짝 추격 중이다.  놀라운 것은 베를린이 벌써 연간 37만 5천대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다는 게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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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사이버트럭이 텍사스에서 "Tooling" 단계에 와있으므로 곧 대량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기가텍사스에서 1호 사이버트럭 생산이 완료되었다.)

 

 

 

3. FSD 누적주행거리 및 도조 

1) FSD 누적 주행거리

테슬라 FSD 누적 주행거리 그래프

FSD에서 이제는 누적 주행거리가 200만 마일 달성이 근접하다고 밝힌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00만 마일을 훌쩍 넘어서 350만 마일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주행거리 데이터가 많이 쌓일수록 FSD의 정교함은 더 개선될 것이다. 

 

2) 도조 컴퓨터 생산 계획

도조 컴퓨터 생산 계획 일정 그래프

이것도 이전에도 말했다시피 도조 생산을 올해 7월 23일에 시작하여서 10월 24일쯤에는 100 Exa-Flops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것이 잘되고 있는지는 3분기와 4분기 실적발표에서 더 확인을 해봐야 될 것 같다.

 

4. 어닝콜 주요 내용

1) 3분기 생산량 감소 가능성

더 많은 생산량 확보와 공장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일시적인 3분기 생산량 감소 가능성을 제시했다.

아무래도 주가가 빠진다면 이것이 2번째 요인이지 않을까 싶다. 

 

2) 고금리 상황으로 차량 가격 추가 인하 가능성 

사실 저번부터 차량 가격은 인하하고 있어서 마진이 감소하고 있지만,  고금리 상황이 계속 유지된다면 차량 가격을 추가로 인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역시 영업이익과 마진이 또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봤을 때 이익부문의 실적이 악화될 수 있다.  주가가 빠진다면 세 번째 요인이 아닐까 싶다.

 

3) 타 메이저 자동차 브랜드에 FSD 제공 예정

슈퍼차저처럼 결국 FSD도 타 브랜드 자동차에 공유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짜로 그럴 수는 없고 수수료를 받지 않을까 싶다. 결국 테슬라가 제일 많은 점유를 가져가더라도 테슬라가 전체 전기차 파이를 100% 가져갈 수 없기 때문에 타 브랜드에도 제공하는 듯하다.

 

4) 테슬라의 가치가 향후 10배 이상 성장할 것

우리 테슬라 주주들은 테슬라가 향후 시총 1위가 될 것으로 보고 시총 1위에서 더 큰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 보지만 어닝콜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인 듯하다. 

 

5) 슈퍼차저는 전 세계 5천 곳에 5만 개 설치 완료

얼마 전에 북미 지역에만 12,000대가량 설치가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이미 5만 대나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슈퍼차저의 위치 선점으로 아무래도 타 브랜드 충전소는 입지가 점점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울며 겨자 먹기로 다른 차 브랜드에서도 NACS 충전방식으로 전환하는 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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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옵티머스 봇 내년부터 공장 전면 투입

우리 테슬라 주주들 중 일부는 이미 그간 유출된 기가팩토리 공장 사진에서 옵티머스 봇들이 돌아다니는 것을 보아서 공장에서 이미 제조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예측을 했었다.

그런데, 이게 공식적으로 그렇다고 하니 더욱더 기대가 된다.

 

인간의 노동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그날이 온다면 전기차 시장보다 더욱 100배는 큰 시장을 테슬라가 가지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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