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넷플릭스

넷플릭스 2023년 4분기 실적(국가별 TV 시청율, WWE 생중계, 가입자수 증가)

슈니한 2024. 1. 27.
반응형

넷플릭스 로고

지난번 테슬라에 이어서 이번에는 넷플릭스의 2023년 4분기 실적을 적어볼까 한다.

개인적으로 넷플릭스의 장기투자자들한테는 정말 존경스럽다는 표현을 쓰고 싶다.  왜그럴까?

 

불과 2~3년전에 넷플릭스가 OTT시장에서 거의 독점을 하고 돈을 잘벌게 된다는 것을 다른 대기업들이 알게 되자, 디즈니나 애플, 아마존, HBO같은 기업에서는 자신들만의 OTT 플랫폼을 만들어서 같이 경쟁의 전선에 뛰어들었다. 

 

솔직히 확신을 못했다. 나는.  이 경쟁에서 넷플릭스가 계속 1등의 자리를 유지할 거라고 말이다.

하지만, 이겼다.  아니, 경쟁이 있었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바로 넷플릭스가 주가가 폭등하는 이유다.  넷플릭스의 승전가를 들어보자.

 

1. 하이라이트

넷플릭스 하이라이트

 

 

▶ 23년 4분기 매출 : $8.83B(예상: $8.72B 상회) ☞ yoy +12% 

  • 북미: $3.93B(yoy +9%)
  • 유럽, 중동, 아프리카: $2.78B(yoy +18%)
  • 중남미: $1.16B(yoy +14%)
  • 아시아태평양: $0.96B(yoy +12%)

▶ 영업이익 : $1.50B(yoy + 172%)

  • 영업마진: 17%

▶ EPS : $2.11 (예상 $2.21 하회)

 

 

EPS 예상치만 하회했고 나머지는 그냥 찢었다! 한마디로! 

특히나, 보라! 영업이익을 말이다.  172% 올랐다고?   정말 이게 가능한 실적인가?

고작,  요금제 개편만 했을 뿐인데? 이렇다고? 

 

자세한 성장의 원인을 살펴보자.



 

2. 국가별 TV 시청 점유율

넷플릭스 tV 시청률

 

23년 12월 기준 국가별 TV시청 점유율이다.

의외로 넷플릭스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곳은 미국이 아닌 영국이다.

전세계적으로는 평균 넷플릭스의 점유율이 5% 정도라 앞으로도 성장의 여지가 많다고 발표했다.

즉, 아직도 먹을 곳이 많다.

 

 

3. WWE 생중계

넷플릭스 WWE 생중계

 

한국의 쿠팡 플레이는 축구에 집중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시안컵 생중계를 하고 있다.

넷플릭스도 이런게 필요한게 아닐까?  개인적으로 미국에 인기 있는 슈퍼볼이나 메이저리그 NBA를 생중계 할 수 있다면 대박이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대박보다도 중박을 하나 얻었다.

 

25년 1월부터 넷플릭스에서 WWE를 생방중계한다고 한다. 최근 몇년간 다양한 스포츠 다큐를 통해 재미를 봐서인지, 스포츠 팬들이 즐길 콘텐츠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4. 가입자의 증가

넷플릭스 가입자수 증가

 

 

요금제를 개편한 이후 사람들은 과연 넷플릭스의 구독을 취소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현실은??

 

가입자의 증가!  아니 폭발하고 있다! 폭포수가 터지듯이 말이다!!

 

아무래도 이번 실적발표의 하이라이트는 가입자의 증가인것 같다. 각 지역별로 +9~18% 증가했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가입자가 가장 많이 늘었다.

 

여러분들이 경제가 어렵고 하더라도 넷플릭스는 포기를 못하는 것이다.  바로, 나처럼!!

 

 

5. 결론

이래서 참 주식으로 큰 돈을 벌기가 힘든거 같다.  넷플릭스를 분석을 약 2년간 하면서도 확신을 못했던 것 같다.  내가 두가지 주식을 매수 못해서 후회를 하는게 바로 넷플릭스와 엔비디아다. 

 

혹시, 다음에  이 두주식이 조정이 세게 온다면 그때도 펀더멘털이 문제 없다면 매수를 반드시 할 것이다.

정말 아쉽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