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넷플릭스

넷플릭스 23년 2분기 매출 소폭 증가 신규가입자수 2배 증가 구독료 개편

슈니한 2023. 7. 22.
반응형

넷플릭스 로고

요즘 실적시즌으로 주가가 다시 요동을 치고 있다.  투자자분들한테는 재빠른 실적 정보를 확인하는 게 좋다.

실적 발표 첫날에 넷플릭스랑 테슬라가 먼저 발표되었는데, 넷플릭스도 주가는 크게 빠졌다.  왜 빠졌을까?

한번 같이 넷플릭스 23년 2분기 실적 발표를 확인해보자. 

 

 

 

넷플릭스 2023년 1분기 실적 구독자수 175만명 증가

넷플릭스 2023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다. 불과 며칠 전에 누누티브이 종료로 인해서 오히려 넷플릭스에게는 호재가 될 것이라고 글을 써서 올린 바가 있다. 그러고 나서 나온 실적이기에 과연

hksprodigy.tistory.com

 

1. 신규가입자수와 매출 이익 분석

1) 신규가입자수 2배 증가

넷플릭스 2분기 재무 분석표

넷플릭스같이 플랫폼 기업일 경우에 매출과 이익보다 가장 봐야 할 것이 전체 가입자수와 신규가입자수를 봐야 한다.  그럼 전체가입자수와 신규가입자수를 확인해 보자.

  • 전체 가입자수는 2억 3천8백만 명으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8% 증가하였다.
  • 신규 가입자수는 589만 명으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약 2배 증가하였다. 

 

2) 매출과 이익 분석

먼저,  2분기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에 비해서 2.7% 성장한 $8.1B이다. 

그리고 영업이익은 $1.8B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15% 상승하였다. 그리고 영업마진도 22.3%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늘었다. 순이익은 $1.4B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소폭 증가하였다. 조정 EPS는 $3.29로 소폭 증가한 셈이다.

 

자, 전체적으로 봐도 매출과 이익 그리고 순이익은 모두 전년동기에 비해 크게 성장하지 못했는데 월가의 예상치에 맞게 성장한 것일까? 

 

월가의 컨센서스와 실제 넷플릭스 2분기 실적분석표

 

매출로 보자면 월가의 예상치에 부합하지 못했다. 약 1.24% Miss 했다.  하지만 EPS는 월가의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그래서, 실적은 절반의 성공이라고 볼 수 있다. 

 

 

2. 계정 공유 금지 정책 효과

이번에 신규가입자수가 2배 증가한 것도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이 유효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지난 5월부터 미국을 비롯한 100개국에서 계정 공유 유로화 정책을 시행했다. 가족 구성원이 아닌 사람이 비밀번호를 공유하지 못하도록 차단한 것이다. 

넷플릭스 신규 가입자수 증가 추이를 나타낸 막대 그래프
넷플릭스 신규가입자수 증가 추이

 

넷플릭스가 올해 초부터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예고했을 때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실제로

구독자수가 늘어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한국에서도 곧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을 시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넷플릭스 계정 공유 단속 신규가입자 수 폭증 한국의 예상 시기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를 단속한다고 엄포를 놓은 것은 작년부터 있었다. 하지만, 구독자들이 구독을 취소한다는 격앙된 반응이 일어나자, 국가별로 조금씩 다른 시행일을 두어서 점차적으로 한

hksprodigy.tistory.com

 

3. 매출이 크게 증가하지 못한 이유와 구독료 개편

하지만, 그러면 의문점이 생긴다.  신규 가입자수가 대폭 늘었는데 매출이 왜 크게 늘지 못했을까? 

 

넷플릭스 측에서는 그걸 요금제의 문제로 생각하고 있다.
바로, 1년간 구독료를 크게 인상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아무래도, 계정 공유 유로화를 준비하면서 구독료까지 인상하긴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구독자 한 명당 평균 매출도 줄었다. 구독료가 비교적 저렴한 국가의 회원이 많이 늘었기 때문으로 본다.

 

그래서, 조만간 구독료 요금제 개편이 시작되었다.
넷플릭스 홈페이지의 요금제 안내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이전까지 미국에서 월 9.99달러에 제공하던 베이식(기본) 요금제를 폐지했다. 앞으론 광고가 붙는 월 6.99달러짜리 '스탠더드 위드 애즈(Standard with ads)'와 광고가 붙지 않는 월 15.49달러짜리 '스탠더드', 월 19.99달러짜리 '프리미엄' 등 3개 요금제만 선택할 수 있다.

 

4. 미국의 TV 스크린 시간 점유율

넷플릭스는 모든 미디어와 경쟁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유튜브와도 경쟁을 한다.  사람들의 시선을 온전히 넷플릭스에 잡아두고 싶어 한다.  그럼 넷플릭스의 순위는 어떻게 될까?

미국의 2021년 5월과 2023년 6월의 TV 스크린 시간 점유율을 비교한 막대 그래프

2021년 5월에는 기타 스트리밍에 이어서 넷플릭스가 8%로 2위를 차지했지만, 2023년 6월에는 8.2%로 간발의 차이로 3위를 기록했다.  개인적으로 2위를 차지했다면 더 좋았을 것인데 매우 아쉽다. 

앞으로 미국에서 매체 점유율이 얼마나 되는지도 계속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다. 

 

5. 3분기 가이던스

2023년 3분기 매출과 EPS 넷플릭스 가이던스

 

2023년 3분기 가이던스는 다음과 같다.  EPS는 월가의 예상보다 높게 잡고 매출은 낮다.

  • EPS : $3.52 (월가 예상: $3.23)
  • 매출: $8.52B (월가 예상: $8.67B)

하지만, 어쨌든 구독료 요금제 개편으로 2분기보다는 매출을 조금 더 높게 잡는 듯하다.

 

 

6. 결론

넷플릭스 2분기 실적을 정리해 보자. 매출은 2% 증가하였고, 이익과 EPS도 소폭 증가하였다. 

그 이유는 신규가입자수가 계정 공유 금지 정책으로 2배나 증가했음에도 구독료가 오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넷플릭스는 분석을 하고 있다.  그래서 구독료 개편을 시작했다. 

 

그렇다면, 이번에 주가가 크게 떨어진 것도 매출과 이익이 조금밖에 성장을 못해서라고 볼 수 있다. 

만약에 다음분기부터 구독료 개편으로 매출 증가가 커진다면 다시 오를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그럼에도 매출이 크게 오르지 못한다면 그것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넷플릭스에 아직 투자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3분기와 4분기에 구독료 개편으로 인한 매출이 증가되는 추이를 보고 투자해도 괜찮을 것 같다.

 

 

 

TSMC 2분기 실적 전년동기에 비해 매출 이익 모두 감소

TSMC 2분기 실적이 드디어 발표되었다. 작년부터 이어진 반도체 불황과 고금리 상황에도 불구하고 파운드리 1위 업체인 TSMC는 그래도 늘 20%대의 성장성을 유지하고 선방해 왔다. 이번 분기 역시

hksprodigy.tistory.com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분석 어닝콜 간단 요약(FSD, 사이버트럭, 옵티머스 봇)

드디어 고대하던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가 되었다. 테슬라 주가가 꾸준히 상승을 해온 만큼 그에 걸맞은 실적 발표가 되었을지 궁금하다. 2분기 인도량 발표에서는 꽤 좋은 차량 대수가 나왔기

hksprodigy.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