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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4분기에 700만명 이상의 구독자 증가 및 리드 헤이스팅스 CEO 사임

슈니한 2023.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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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의 최강자 넷플릭스가 최근 2022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였다

플랫폼의 더 저렴한 광고 지원 계획이 출시되고 장악한 3개월 동안의 재무 실적을 공개했다

 

불과 작년 전반기까지만 하더라도 신규가입자 증가가 약해지면서 주가의 큰 하락을 맡았었는데, 작년 하반기부터 다시 회복세를 보이더니, 이제는 다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스트리머는 4분기에 766만 명의 순 신규 가입자를 추가했으며, 자체 추산인 450만 명에 비해 훨씬 많다. 

그리고 Netflix는 전 세계적으로 2억 3075만 명으로 2022년을 마감하여 이전 목표인 2억 2759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유료 멤버십이 910,000명,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전역에서 320만 명, 라틴 아메리카에서 176만 명,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180만 명 증가하면서 전체 구독자가 전년 대비 4% 증가했음을 나타낸다

 

주주서한과 재무실적을 자세히 한번 들여다보자

 

 

1. 주주서한 및 리드 헤이스팅스 CEO 사임

 

 

주주서한에서 분기 재무 결과를 논의하면서 Netflix 경영진은 회사의 가장 자유로운 지출 년이 지나갔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이번 분기는 Netflix가 David Fincher 드라마 시리즈 "House of Cards"로 오리지널 시리즈 콘텐츠를 출시하여 업계를 뒤흔든 지 1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넷플릭스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는 원래 프로그래밍 출시를 한지 10년이 되었고 성공적으로 확장했고 현금이 부족한 시기는 지나갔으며,
결과적으로 우리는 앞으로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연간 무료 현금 흐름을 창출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중대한 변동(외환 변동)이 없다고 가정하면 2023년 전체 기간 동안 최소 30억 달러의 FCF가 예상됩니다.”

 “2022년은 시작은 순탄했지만 마무리는 더 밝은 힘든 한 해였다. Netflix의 모든 측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유료 공유를 시작하고, 광고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수익 성장을 다시 가속화할 수 있는 명확한 길이 있다고 믿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우리의 북극성은 회원들을 기쁘게 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훨씬 더 큰 수익을 창출합니다.”

 

또한, Netflix는 4분기 재무 업데이트에서 훨씬 더 충격적인 소식을 공개했는데, 리드 헤이스팅스가 공동 CEO에서 물러

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제부터는, 현재 공동 CEO이자 최고 콘텐츠 책임자인 Ted Sarandos와 최고 제품 책임자이자 전 COO인 Greg Peters는 이제 공동 CEO가 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Netflix의 최고 콘텐츠 임원인 Bela Bajaria와 Scott Stuber도 각각 최고 콘텐츠 책임자와 영화 회장으로 승진했다

 

하지만, 리드 헤이스팅스는 넷플릭스 회장직은 유지한다고 밝혀, 회사에 도움되는 일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하였다

 

 

 

2. 재무실적

 

월가는 4분기에 78억5000만 달러의 매출과 45센트의 주당순이익(EPS)을 예상했다. 

월가의 예측은 절반만 맞은셈이다

목요일에 Netflix는 78억 5천만 달러의 매출에 12센트의 희석 EPS 또는 5,500만 달러의 순이익을 보고했다

 

1) 매출

 

매출은 전년 대비 1.9% 증가했지만 회사의 4분기 이익은 Netflix의 자체 예상인 주당 36센트보다 훨씬 낮다.

넷플릭스 측은 "22년 4분기 동안 미국 달러 대비 유로화의 평가절하로 인해 유로 표시 부채에 대한 F/X 재측정으로 4억 6200만 달러의 비현금 미실현 손실"이 발생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2) 잉여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은 3억 3,200만 달러라고 넷플릭스는 밝혔다.

“이제 우리는 원래 프로그래밍 이니셔티브를 시작한 지 10년이 되었고 이를 성공적으로 확장했습니다. 우리는 이 확장의 가장 현금 집약적인 단계를 통과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앞으로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연간 무료 현금 흐름을 창출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F/X에 중대한 변동이 없다고 가정하면 2023년 전체 기간 동안 최소 30억 달러의 FCF가 예상됩니다.”

 

 

3)  2023년 1분기 신규 가입자 예측 

Netflix는 10월 3분기 수익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1월 4분기 수익 보고서부터는 신규 가입자 예측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는데

이 결정에 충실하여 2023년 1분기 매출 82억 달러와 희석 EPS 2.82달러를 제시했지만 신규 가입자에 대한 예측은 밝히지

않았다

 

4) 경쟁 매체

넷플릭스는 단순히 틱톡과 유튜브, 게임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넘어 유선 TV와도 경쟁을 하고 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모든 매체에 비교해서는 넷플릭스의 매체 점유율은 다소 작다고 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8%, 영국에서는 9%, 브라질 4%, 멕시코 4%, 폴란드 2% )

 

그러나, 좀 더 작품성 있고 재밌는 드라마나 영화, 작품들을 론칭하여 매체 점유율을 올려서 장기적으로는

큰 개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3. 결론

 

넷플릭스가 다시 불황에서 조금씩 부활의 날갯짓을 하고 있다

신규구독자수가 대거 늘어남에 따라 수익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투자 관점으로는 여전히 캐시카우가 불안전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구독자는 언제든지 원하면 구독을 끊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계속 재밌는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 등이 추가되어야 하기 때문에 예측이 사실 어려운 기업이기도 하다

 

그리고 수익 모델이 단순히 구독자 수 증가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 흐름이 더욱 필요하다

물론, 앞으로도 매체 점유율을 더욱 뺏을 가능성은 높기 때문에 성장 기업으로서의 특징은 나타내고 있다

 

장기적으로 넷플릭스가 디즈니 플러스와 아마존 프라임 그리고  HBO맥스, 국내의 왓챠, 쿠팡플러스 등에 비해서도

다른 차별점이 확실히 나와야 투자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새로운 공동 CEO 체제에서는 이 과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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