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넷플릭스

누누티비 종료로 또 한번 입증된 OTT 강자 넷플릭스의 5년뒤 목표주가

슈니한 2023. 4. 16.
반응형

넷플릭스 누누티비 종료 관련 썸네일

 

이제는 정말 한국 내에서도 넷플릭스를 따라잡을 만한 OTT 플랫폼은 나오기 힘든 것일까. 

국내 OTT 시장에서도 넷플릭스의 아성을 뛰어넘기 위해서 왓챠나 티빙, 쿠팡플레이 등이 경쟁을 함께 했다. 

그리고 불법이지만 무료로 OTT 서비스를 하는 누누티브이까지 나왔다.

 

그런데, 누누티비가 등장하자 넷플릭스만 타격 입기에는커녕 같은 국내 OTT기업들도 피해를 보게 되었다.  결국, 불법이던 누누티브이는 소송등 전방위 압박으로 종료를 맞게 되었다.  누누티브이가 사라지면 넷플릭스를 이길 수 있는 것일까?

 

결론적으로 그렇지 않다고 본다. 그러면 왜 계속 넷플릭스가 이길 수밖에 없는지 한번 알아보자.

더불어, 넷플릭스가 지금 투자하기 좋은 주가인지 한번 5년뒤 목표주가와 함께 구해보자.

 

1. 넷플릭스를 이기려다 가랑이 찢어지는 국내 OTT 업체들

국내 OTT 업체들도 좋은 컨텐츠를 많이 내고 있다. 예로 이효리를 앞세운 ‘서울체크인’, ‘술꾼 도시 여자들 2’, ‘환승연애 2’ 등 수많은 히트작을 내놓았던 티빙, 웨이브 등이 있다. 

 

그런데, 놀라운건 매우 적자가 심각한 상태라고 한다.  업체들마다 적자규모가 약 1000억 원이 넘는다고 한다.

업계에서는 이제 더이상 운영하기 힘들다고 성토할 정도라고 하니, 지금 벼랑 끝에 몰린 것이다. 

만약, 적자가 계속 유지된다면 제작 투자비도 축소가 되면 더이상 좋은 콘텐츠가 나올 수가 없고 그러면 더욱

적자가 심해지는 악순환이 지속될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이 엄습해온다.

 

 

 

넷플릭스 따라가다가...토종 OTT, 1000억대 적자

“1000억원씩 적자가 계속 나면 버틸수가 없다.”(업계 관계자) 이효리를 앞세운 ‘서울체크인’, ‘술꾼 도시 여자들2’, ‘환승연애2’ 등 수많은 히트작을 내놓았던 티빙, 웨이브 등 국내 OTT(

n.news.naver.com


구체적으로 티빙은 지난해 영업적자가 1191억 원으로 2021년보다 적자 규모가 무려 56%나 늘어났다.

웨이브의 지난해 영업손실은 1217억 원으로 2021년 558억 원 대비 2배가 넘는 적자 폭이 발생했다.

이유는 넷플릭스를 한번 이겨보려다 대규모 자금을 투입한 것이다.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콘텐츠로 성공했듯이 이들도 직접 제작을 하는 오리지널 컨텐츠로 승부를 보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기대만큼 유료 구독자는 늘어나지 않았고, 판권 수출 등 실적 역시 부진했다는 분석이다.

 

2. 누누티브이로 더 타격받은 국내 OTT 업체들

거기다 불법 스트리밍 업체인 누누티브이의 등장도 손실 확대하는데 큰 일조를 하였다.  당초에는 넷플릭스가

큰 피해를 보지 않겠냐고 생각했지만, 알다시피 넷플릭스는 국내기업이 아니다.  전 세계에 서비스하는 기업이기에 국내에서 타격을 조금 본다고 해서 큰 손실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 서비스 종료

약 10개월 만에 폐쇄됐다.

hypebeast.kr

 

그렇다면 국내 OTT 업체들은 어느 정도 피해를 입었을까? 

방송사와 OTT업체들이 결성한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는 누누티브이로 인한 피해액이 조 단위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따라서, OTT업체들마다 대규모 적자 사태가 발생하면서 비용 절감 등 긴축 경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3. 넷플릭스의 장악력은 더 확대

결국 넷플릭스를 따라잡기 위해 업체들 간 콘텐츠 제작 경쟁이 치열해졌다.  하지만, 오히려 넷플릭스 시장 장악력은 오히려 더 확대됐다. 국내 OTT 업체들은 충분히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지만 억울할 만도 하다.

그러나, 넷플릭스가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고 사람들은 거기에 더 열광할 뿐이다.

 

그렇다면 대체 2022년 국내 OTT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 차이가 날까?

 

2022년 국내 OTT 시장 업체 점유율
출처: 연합뉴스

2022년 1월에서 9월까지의 자료를 본다면 넷플릭스가 38.2%로 월등하게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서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가 뒤따르고 있다. 그리고 다른 해외기업인 디즈니 플러스는 5위로 격차가

매우 크다.  국내 3개의 OTT 업체인 웨이브와 티빙 그리고 쿠팡플레이가 하나로 합쳐져야 넷플릭스의 점유율과 비등해진다. 

 

국내 업체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패닉에 빠진 상태이다.  경영진에서는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서는 제작 투자비를 줄일 것이 명약관화이다.  그렇다면, 제작비가 감소하니 질 좋은 콘텐츠가 나오기 힘들고, 덩달아 유료 가입자 확보가 더 힘들어 지진다.  OTT의 경쟁력은 곧 콘텐츠의 경쟁력인 만큼 넷플릭스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투자를 줄이기도 힘든 상황이다.

 

 

 

넷플릭스 다양한 콘텐츠로 OTT 시장의 승자를 굳히다

요즘 한국에서 넷플릭스를 보지 않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아마, 체감상으로 주변의 10명 중 5명은 보는 듯하다. 넷플릭스는 그만큼 우리의 생활을 잠식할 정도이다. 이제는 집에 TV 없이 넷플릭

hksprodigy.tistory.com

웨이브는 향후 1조 원, 티빙은 4천억 원을 투자한다고 하지만, 적자가 심해지니 투자비가 축소될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인 기업이다.  서비스하고 있는 나라만 190여 개국, 유료 이용자 2억만 명이 넘는다.  아무리 국내 OTT 기업들이 투자한다 한들, 계란으로 바위 치기라고 본다.

 

4. 5년 뒤 목표주가

투자관점에서 보면 넷플릭스는 개인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많은 비중으로 두는 테슬라와 경쟁하지 않는 사업이면서, 또 OTT 시장의 넘버 1 기업이기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의 향후 5년 뒤 주가를 보자.

 

 

 

목표 주가 구하는 방법(테슬라 주가)

주식투자하면서 기업의 목표주가를 구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고 투자할 수 있다면, 하락장이 와서 주식 가격이 내려가더라도 매도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주식 투자를

hksprodigy.tistory.com

위의 목표주가 구하는 방법의 글에 있는 대로 구해보자.   

  • Trailing P/E: 33.99
  • PEG Ratio: 1.67
  • EPS 5년간 성장률:  20.35%
  • 5년뒤 주가 : 642.5 
    • 5년뒤 EPS: 10.18(현재 EPS) × 1.2035^5 = 약 25.70
    • PER: 25

 

결국, 나는 5년뒤 넷플릭스의 목표주가는 약 642.5 정도로 추정한다.  그렇다면, 이것은 과연 현재값으로 환산했을 때 어느 정도의 프리미엄이 있을까?ㄹ

 

 

 

테슬라의 5년뒤 주가를 현재 주가로 환산해서 비교해보기

일전에 테슬라의 5년 뒤 주가를 유튜브 의 저자인 처리형이 쓴 「돈의 규칙」을 참고하여 구해본 적이 있다. 그렇다면, 지금 현재 테슬라 주가에 비해서 비싼지 아니면 저렴한 지 알고 싶을 것이

hksprodigy.tistory.com

 

위의 글 방식대로 이번에도 환산해 보자. 

  • 넷플릭스의 5년간 할인율 = 화폐가치 하락율(10%) + 기대수익률(10%)  = 20%
  • 5년 뒤 목표주가 $642.5에서 할인율로 계속 나눠보면 $306.25가 적정주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현재주가 338은 비싸다고 볼 수 있다.  오차를 감안하더라도 $296 ~ $316 정도가 매수하기 좋은 구간이라고 생각한다.  

 

5. 결론

국내시장에서는 누누티브이같이 불법적인 기업이 없어지고 나면 사람들은 오히려 다시 넷플릭스에 가입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국내기업 OTT기업들은 투자비가 감소했기 때문에 질 좋은 콘텐츠가 나오기 힘들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무슨 수를 쓰더라도 넷플릭스를 이길만한 OTT 기업은 없을 것이다.  넷플릭스는 애초에 TV와 경쟁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니 말이다. 오히려 진정한 경쟁자는 유튜브와 틱톡이 아닐까?

 

다만, 투자의 관점에서 지금처럼 넷플릭스가 5년 뒤에도 계속 전세계 OTT 시장의 1인자가 되는지 꾸준히 체크할 필요는 있어보인다.  그러고 투자를 한다면 매우 좋은 투자가 될 것이다.  5년뒤 목표주가를 설정하고 개인적 적정주가가 온 뒤에 매수를 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더욱 줄 것이다.  끝.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