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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및 2차전지 배터리 전망

슈니한 2023.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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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엘지에너지솔루션 기업 분석 및 주가 예측을  해보려고 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2차 전지 대장주로서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로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명 줄여서 'LG엔솔'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인기 주식으로서 2022년 공모주 열풍을 잠시 이끌기도 했었다.  2차 전지의 미래 대장기업은 과연 앞으로도 괜찮을까 분석을 해보도록 하자.
 
 

1. 엘지에너지솔루션

LG화학에서 물적분할되어서 2차 전지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약 2020년부터 테슬라가 이끄는 전기차 시장이 커짐에 따라 그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생산이 각광을 받게 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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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입증한 전기차의 경쟁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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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제일 많이 생산하고 있는 테슬라와는 처음부터 거래를 하고 있지 않았지만, 2019년에 계약 한 이후에 2020년 11월, 기가상하이에서 생산하는 모델Y에 LG화학이 생산한 배터리가 들어가게 되었다.
 
이후, LG그룹에서는 배터리업계의 심화되는 경쟁력에서 우위를 갖기 위함과 배터리 사업을 더욱 중점적으로 확장하려는 목적으로 엘지에너지솔루션으로 분사를 하게 된다. 

 
 

2. 2차 전지

1) 엘지에너지 솔루션과 2차 전지

LG그룹의 구본무 회장이 사실 오랫동안 공들여왔던 분야가 2차 전지 배터리 분야이다.
1992년 영국 원자력연구소(AEA)에서 반복해서 여러 번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를 본 구본무 회장은 LG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기 이전에 IMF가 불어닥쳐서  LG 주요 계열사 CEO 회의에서 2차 전지 사업은 
당장 수익성이 없어서 무리라는 주장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포기하지 말고 길게 보고, 투자와 연구개발에 더욱 집중해야 합니다. 그동안 전지사업을 추진해 오며 쌓은 노하우도 있고, 저는 LG화학이 계속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꼭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다시 시작합시다."

결국 계속 2차 전지 사업은 진행하였고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표제품으로 하여, 현재까지 전기자동차 배터리
사업까지 넓히게 된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 공장은 충북 청주시 오창,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  중국 남경, 폴란드에 건설해서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하였다.

 

2) 세계 시장 점유율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2차 전지 시장이 확장된 것은 테슬라의 역할이 매우 큰데, 모델 3가 2019년에 대량생산
성공 이후 2020년부터 대 히트를 치고 테슬라의 주가가 폭등하며 전기자동차 시장이 전 세계의 관심을 가져오면서, 2차 전지 기업 모두 수혜를 보게 되었다. 
 
2020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에서 1위가 CATL(점유율 24%)에 이어  LG에너지솔루션이 2위(점유율 23.5%) 로 바짝 추격하고 있는 형세이며 나머지 삼성 SDI 5위(5.8%) , SK이노베이션이 6위(5.4%)를 기록하였다.
 

LG에너지솔루션, 지난해 연간 세계 배터리 시장서 2위…1위 CATL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세계 전기차(EV) 배터리 연간 사용량 순위에서 파나소닉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 전년대비 두 배이상 성장하며 1위 CATL과 격차는 0.5%차로 좁혀졌다. 1일 시장조사업체 S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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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2020년에 중국 시장을 제외한다면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차지했으며,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각각 3위, 4위를 차지해 한국 기업들이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했다.

 
 

3. 주가 분석 및 전망

1) 우려되는 점

앞으로 AI와 전기차로 인해서 반도체와 함께 2차 전지 배터리의 수요는 계속 넘쳐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우려되는 점은 전기차에서 가장 큰 손이라고 할 수 있는 테슬라가 수직계열화 정책으로 인해서 자체 반도체 설계 및 배터리 생산(4680)을 할 전망이라 우려되는 점 또한 있다.

 

테슬라 투자자의 날(Investor Day) 새로운 플랫폼 추측

2023년 3월 1일 Tesla 투자자의 날(Investor Day)에 대해 많은 투자자들이 궁금해하고 있을 것이다. 이날에 공개될 것 중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에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것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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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다른 전기차 업체들한테 수주를 하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하지만, 테슬라는 이미 연 10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인도하는 유일한 전기차 오토메이커가 되었고, 현대차나 다른 업체들은 연 20만 대도 제대로 인도하지 못하는 성장률로 본다면 테슬라와 다른 전기차와의 격차는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테슬라 및 경쟁사 22년 생산량 과 인도량 및 기가상하이 매출

요즘 테슬라의 기나긴 주가 하락이 마치 테슬라가 못해서, 전기차 수요가 급감해서 일어난 듯한 뉴스가 많이 보이고 있다 심지어 투자자들 또한 반응은 이러하다 일론머스크가 트위터에 집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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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대되는 점

그러나, 전기차 시장은 아직 전체 자동차 대수에 비해서는 5% 밖에 파이가 되지 않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테슬라가 연 100만 대, 200만 대 생산하더라도 그 모든 시장을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이고 테슬라 또한 자체 생산을 100만 대 단위로 당장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결국 위탁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충분히
전 세계에서 엘지 에너지루션이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수주를 계속 가져간다면 큰 매출을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2차 전지 배터리는 전기차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여러 분야에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더 수요는 커질 것이다. 
 

3) 주가 분석

엘지에너지솔루션의 예상주가는 네이버 재무분석의 자료를 기반으로 해서 예측하고자 한다. 

네이버 증권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 2022년 매출: 251,891억 원,  EPS: 3,622원, PER: 122.58배  ▶▷  주가: 443,984원
  • 2023년 매출: 353,308억원(yoy 40%) , EPS: 6,690원 (yoy 84%), PER: 76.39배  ▶▷  주가: 511,049원
  • 2024년 매출: 453,968억원(yoy 28%),  EPS: 9,580원 (yoy 43%), PER: 53.34배  ▶▷  주가: 511,955원

2022년에서 2023년까지는 매출이 연 40%으로 성장을 하는데 반해 2024년부터는 매출의 성장속도가 줄어드는 것이 보인다. 아무래도 네이버 전문 분석가들도 앞으로 전기차 업체들이 수직계열화를 할 것이라고 추측을 하는 모양일지도 모르겠다.


오늘은 한국인들이 작년부터 제일 관심가지는 기업인 엘지에너지솔루션 주가 및 2차 전지 배터리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국내기업 중 2차 전지 배터리에서 선두이며 대한민국 4차 산업 소부장의 선봉장이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많이 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중국의 CATL과 일본의 파나소닉 같은 세계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기 때문에 계속 기술동향을 주시해야 하는 기업이고, 또한 테슬라 같은 전기차 업체의 수직계열화로 인해 자체 배터리 설계 및 생산에도 주목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마냥 투자가 쉽지 만은 않은 기업이기에 투자자들은 늘 공부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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