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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새로운 기가팩토리 스페인과 인도 협상 진행

슈니한 2023.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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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로고 썸네일

 

요즘, 테슬라에 대한 호재 소식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얼마 전에 중국에 가서 중국 상하이 제2 공장이나 주하이 공장 건설 소식이 들리기도 하였다.  그리고, 최근에 GM과 포드와 파트너십을 맺어서, 슈퍼차저로 모두 충전할 수 있게 되었다는 뉴스도 있었다.  이번에는 생각지도 못한 공장 건설 소식이 한 가지 더 있다.

바로, 스페인과 인도 두 군데 동시에 기가팩토리 건설 협상을 진행중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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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가 스페인 발렌시아 지역에 48억달러 규모 건설 협상

스페인 미디어 소식통의 보도에 따르면 Tesla는 스페인 발렌시아의 대도시 지역에 45억 유로(48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기가팩토리 건설을 협상하고 있는 것으로 밝혔다.

 

Tesla는 이미 발표하고 건설중인 멕시코 공장과 함께 기가팩토리를 여러 개 더 늘릴 예정이라고, 이미 2022년 주주총회부터 여러 번 반복해서 말했다.

 

2022년 테슬라 주주총회 정리(3:1주식분할, 신규 기가팩토리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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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인도, 프랑스와 같은 국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스페인이 유력한 후보지로 떠올랐다고 한다. 

또한, 스페인의 Levante-EMV 신문에서 작성한 초기 보고서에서는 회사 이름이 명시적으로 나오지 않았지만 "발렌시아 지방 정부측에서 테슬라는 이 지역에 상륙하기 위해 대화를 나눈 여러 다국적 기업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현재, 이 지역에 건설을 추진 중인 테슬라는 폭스바겐의 30억 유로보다 훨씬 큰 45억 유로(48억달러) 이상의 40 GWh 배터리 생산 기가팩토리 협상이  “매우 진전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봐도, 스페인의 위치는 매우 좋다.  남부유럽에 위치해서 북아프리카와 남부유럽 그리고

대서양을 건너서 북미쪽에도 지원이 가능하다.

 

2. 기가 인도 공장 및 벤더 기반을 구축 중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Tesla는 인도 정부의 제안에 원칙적으로 동의하여 인도에서 차량을 조립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도에 벤더 기반을 구축하는 것으로 밝혔다.

 

그동안 인도는 테슬라가 협상을 여러 번 하긴 했지만, 포기했다는 말도 들릴 만큼 협상이 쉽지 않은 곳이었다.  

 

먼저, 2021년에 Tesla가 인도에서 입지를 구축한다는 몇 가지 징후가 있었다.

테슬라가 7가지 차량 변형에 대한 승인 인증서를 받기도 하였고, Model Y도 인도 도로에서 테스트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그러나 2022년 들어서 Tesla는 인도 진출 계획을 보류했다.

그 이유중 하나는 테슬라가 수입 전기차에 대한 세금 감면을 요청했지만, 인도 측에서는 엄격하게 거부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2022년 5월부터 테슬라가 인도 진출을 포기했다는 소식도 있었다.

 

파이낸셜 익스프레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에 인도 정부가 조금 협상에 부드러워졌다고 한다.

인도 정부는 전기 자동차의 조립을 인도 국내에서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Tesla는 인도에 벤더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Tesla agrees to set up vendor base in India | The Financial Express

Elon Musk’s Tesla has in-principle agreed to the suggestion put forward by the Centre that apart from assembling its electric vehicles in the country, it also set up a vendor base here. However, the government has said that the company can first start wi

www.financialexpress.com

Tesla는 일반적으로 차량을 제조할 때 현지 공급망을 활용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회사가 인도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경우, 일부 공급업체는 해당 국가에 자체 시설을 설립해야 할 수도 있다. 특히 인도는 중국 기업이 100% 소유한 투자를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공급업체는 인도 기업과 합작 투자를 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파이낸셜 익스프레스는 지적했다.

 

또한, 인도 관계자는 "인도 정부는 국내 벤더 기반을 마련할 시간을 줄 의향이 있지만 테슬라는 부품에 대한 관세 양허가 종료되는 기간을 명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3. 결론

정리해보자면 지금 현재 기가팩토리는 프리몬트, 상하이, 텍사스, 베를린, 네바다 5개이다.  그리고, 신규로

건설되는 공장은 멕시코가 있다.  그리고 이번에 중국에서 협상한 제2공장(위치는 상하이나 주하이).

또한, 신규로 또 협상 중인 스페인과 인도까지 최대 9개의 공장이 건설 가능성이 높다.

 

2022년 주주총회에서 10개에서 11개로 늘리겠다고 했는데 그 말이 실현되고 있다는 게 매우 놀랍다.

테슬라의 미친 속도의 확장성을 보면서 주주로서 요즘 매우 흐뭇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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