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스타벅스

스타벅스 2023년 2분기 중국에서 급성장으로 12% 매출 성장

슈니한 2023. 8. 2.
반응형

 

스타벅스 로고 이미지

커피숍의 대명사인 스타벅스 2023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다. 작년, 하반기부터 다시 중흥기를 맞고 있는 스타벅스. 창립자인 하워드 슐츠의 복귀와 함께 도어 대시와 파트너십을 맺고 딜리버리 서비스를 도입했고, 중국과 북미 매장에 다시 수요가 올라서 스타벅스의 부활이 진행되었다.

이번 2023년 2분기에도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 한번 분석해 보자.

 

1. 재무 하이라이트

스타벅스 2023년 2분기 손익계산표

먼저,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에 비해 12.5% 성장한 9.1B다. 

  •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 매출은 $7.6B로 전년동기 13.2% 성장
  • 라이선스 매장은 $1.1B로 전년동기에 비해 18.8% 상승
  • 기타 매출은 $0.5B로 전년동기에 비해 -8.2% 감소

영업이익은 $1.6B로 전년동기에 비해서 22.3% 성장하였다.  순이익은 $1.1B로 전녀동기 25.1% 성장.

마지막으로, EPS 역시 $0.99로 전년동기에 비해 25.3% 성장하였다.

 

  매출은 월가 전망치인 $9.29B보다 낮지만, EPS는 예상치인 $0.95보다는 웃돌았다. 

따라서, 이번 성적을 손익분기표에서 봤을 때는 반쪽 자리 성공인 듯하다.

 

 

2. 대륙별 세부 분석

1) 북미지역

2023년 2분기 스타벅스 북미지역 매출 분석표

스타벅스의 본고장인 북미지역의 성적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전체 매장수는 3% 증가한 17,592곳이다.  또한, 매출은 전년동기에 비해서 11% 증가한 $6.7B를 기록했다.

영업이익 역시 10% 증하한 $1.5B다.   

 

☞ 전체 매출이 약 12% 증가한 것에 비해서, 북미지역의 매출 성장이 7% 밖에 되지 않는 것이 조금 아쉽다.

 

2) 해외지역 

2023년 2분기 스타벅스 해외지역 매출 분석표

 

북미지역을 제외한 전체매장수는 10% 증가한 19,630곳이 되었다. 또한, 매출 성장도 전년동기보다 무려 24% 증가한 $2.0B를 달성했다.  영업이익 역시 177% 증가한 $0.4B이다.

 

☞ 역시 해외지역에는 여전히 스타벅스의 매장 수요가 많아서 그런지 매장수도 많이 늘고 있고 매출도 빠르게 늘고 있다.  여전히 지구 곳곳에는 스타벅스의 커피 매장이 필요하다.

 

 

3. 어닝콜 내용

이외에도 미국에서 스타벅스 리워드 로열티 프로그램 90일 활성 회원이 전년동기 대비 15% 증가한 3,140만 명이 되는 등, 전반적인 스타벅스의 2023년 2분기 실적은 좋은 성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CEO인 Laxman Narasimhan은 어닝콜에서 스타벅스의 강력한 3분기 실적은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모멘텀을 을 상징하며,  우리의 재창조 계획에 대한 상당한 진전을 반영했다"라고 자평했다.

또한, 시장에서 우리를 차별화하는 독특한 경쟁 우위에 의해 더욱 성장이  증폭되었다고  말했다.

 

4. 결론

이번에 스타벅스의 2023년 2분기 좋은 실적의 바탕은 해외지역의 매장수 증가와 매출과 이익이 크게 증가된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해외지역 중 가장 성장한 곳은 중국이다.  중국 시장이 다시 회복세를 보이면서 성장한 것이다.

 

무려, 중국지역의 매출은 51% 성장했으며, 매장수도 12% 증가했다.

 

☞   다시, 중국에서 성장이 급등세로 전환된 것이다. 중국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많이 찾고, 커피를 많이 마신다는 말은 어쨌든 스타벅스에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스타벅스 23년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매출 14% 성장

우리 와이프가 아무리 많은 커피 브랜드가 생겨도 매일 하는 말은 "스타벅스 커피보다 못 하다."라고 한다. 스타벅스는 그만큼 고객의 충성도가 높다는 방증이 아닐까? 요즘, 맥도날드와 도미노

hksprodigy.tistory.com

 

 

스타벅스(SBUX) 22년 4분기 실적 강력한 브랜드 매출, EPS 성장

테슬라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테크주 중심으로 투자하지만 비테크주 중에 눈여겨보는 회사는 단 두개가 있다 바로 스타벅스와 나이키인데, 둘 다 공통점은 강력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hksprodigy.tistory.com

 

 

구글 23년 2분기 실적 검색광고 유튜브 구글클라우드 월가 예상치 상회

2023년 상반기 동안 구글 주주분들한테는 조금 의기소침한 시간이었지 않나 생각해 본다. chatGPT로 시작된 AI 대전에서 마이크로소프트한테 밀리는 감이 없지 않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반격

hksprodigy.tistory.com

 

 

마이크로소프트 23년 2분기 애저 26% 오피스365 빙챗 성장 주가 3%

오늘부터는 다시 빅테크의 실적 발표가 시작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부터 23년 2분기 실적이 발표된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23년 2분기 애저 26% 오피스365 빙챗 성장

hksprodigy.tistory.com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분석 어닝콜 간단 요약(FSD, 사이버트럭, 옵티머스 봇)

드디어 고대하던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가 되었다. 테슬라 주가가 꾸준히 상승을 해온 만큼 그에 걸맞은 실적 발표가 되었을지 궁금하다. 2분기 인도량 발표에서는 꽤 좋은 차량 대수가 나왔기

hksprodigy.tistory.com

 

넷플릭스 23년 2분기 매출 소폭 증가 신규가입자수 2배 증가 구독료 개편

요즘 실적시즌으로 주가가 다시 요동을 치고 있다. 투자자분들한테는 재빠른 실적 정보를 확인하는 게 좋다. 실적 발표 첫날에 넷플릭스랑 테슬라가 먼저 발표되었는데, 넷플릭스도 주가는 크

hksprodigy.tistory.com

 

 

TSMC 2분기 실적 전년동기에 비해 매출 이익 모두 감소

TSMC 2분기 실적이 드디어 발표되었다. 작년부터 이어진 반도체 불황과 고금리 상황에도 불구하고 파운드리 1위 업체인 TSMC는 그래도 늘 20%대의 성장성을 유지하고 선방해 왔다. 이번 분기 역시

hksprodigy.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